[사설] 치열한 공천싸움 공정선거 기대해도 되나
[사설] 치열한 공천싸움 공정선거 기대해도 되나
  • 충남일보
  • 승인 2016.02.15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이 60여 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예비후보자가 1400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준으로 보면 전국 246개 현행 지역구의 예비후보 등록자는 모두 1426명으로 집계돼 선거구별 평균 경쟁률이 5.8대 1을 기록하고 있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 예비후보자가 가장 많았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그 밖에 원외 정당 소속의 예비후보자도 다수가 등록을 했다. 또 무소속도 112명이나 예비후보자로 등록했다.
예비후보자는 남성이 여성의 9배나 됐다.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된 후 불출마를 선언한 경기 남양주을로 무려 18대 1에 달했다.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에는 예비후보자가 단 한 명도 등록하지 않았다.
이처럼 선거전이 치열해지면서 각 정당에서 공천작업에 돌입하자 예비후보자들이 신경을 곤두 세우는 등 정치판을 뒤 흔들고 있다. 새누리당도 공천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공천 경쟁의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을 쏴 올렸다.
가장 관심이 쏠린 대목은 현역 의원의 물갈이 비율이 어느 선에서 이뤄질지 관심사다. 비박계는 일부 친박(친 박근혜)계가 박 대통령의 친정 체제 구축을 위한 물갈이를 시도할 것이 이니냐는 의구심을 품고 있다. 야당에 대한 견제구도 빼놓지 않을 것이다. 서울, 수도권을 포함한 경합지를 중심으로 후보를 어느 한 쪽에서만 내는 선거연대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사실상 양당 대결로 보고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는 견해도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국민의당도 총선에 대비, 본인이나 친인척 및 보좌진의 부정부패 혐의가 있는 대상자들은 아에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으나 공심회의 결정이 있을 경우 예외를 인정하기로 하는 공천룰도 확정했다.
그리고 부적격 기준으로 당의 가치-정책에 어긋나는 자 등 중대한 사유자는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이것 역시 부적격 기준에 해당하는 후보라도 공심위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할 경우 예외를 인정하기로 했다.
경선 방식은 여론조사, 숙의선거인단 투표, 당원투표, 숙의배심원단 투표 등 4가지로 확정했다. 특히 여성, 청년,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정치신인에게는 10~20% 이내로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특히 호남 쟁탈전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어 민주당과의 공천경쟁이 본격화 되면서 신경전을 펴고 있다. 야권 텃밭인 광주에서 인물론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대로 된 후보를 뽑기 위한 경선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민주는 혁신위원회에서 마련한 ‘상향식 공천’을 원칙으로 하는 시스템 공천룰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공천룰은 안심번호 도입을 기반으로 100%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국민공천단이 후보를 결정하기로 해 신선감을 불어넣지 못했다.
양당 모두는 공천룰에 따라 잡음없이 본선에서 경쟁력있는 후보를 선출하는 것이 최대 목표다.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각 곳에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적발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선관위가 선거가 과열 혼탁 조짐을 보이자 공명선거 문화의 정착을 위해 발벗고 나섰는데 얼마나 성과를 거둘지 두고 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