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1, 총선 후보들 ‘굳히기’와 ‘지키기’
D-1, 총선 후보들 ‘굳히기’와 ‘지키기’
막판까지 경합·혼전지역 늘어
  • 총선특별취재반
  • 승인 2016.04.11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13 총선을 이틀 앞둔 11일 국회에서 제20대 국회의원들에게 지급될 배지가 공개됐다. [연합뉴스]

당일 세대간·부동층 확보 관건
후보 간 네거티브도 ‘최고조’

4·13 총선을 하루 앞두고 우열 혼전과 경합속에 충청권내 후보간 고정표 지키기와 뒤집기의 막판 한표 잡기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충청권은 지난 87년 이후 지역정당이 없는 가운데 이번 총선을 치루는 만큼 내년 말 있을 대선까지 향후 정국의 중요한 역할이 예상되는 만큼 후보 간 네거티브공격까지 가세, 경쟁은 최고조에 달했다. 그러나 선거전 초반과 달리 종반에 접어들면서 접전지역이 늘어나 30%대의 부동층과  선거당일 세대 간 투표율이 당락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선거 사흘을 앞두고 중앙당 차원에서 판세분석을 보면 모두 300석가운데 ▲새누리당이  155~170석 ▲더민주 85~100 ▲국민의당 25~32석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충청권(대전·충남·세종)은 19개 선거구 중 대부분 지역에서 새누리당이 앞서고 있다는 판세 분석이 나왔다.
본사와 연합뉴스 및 주요 언론들이 종합한 결과  충청권에서 새누리당은 과반의석 확보가 유력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도 선거중반이후 접전지역이 늘고 부동층이 줄고 있지않은 점을 들어 뒤집기도 가능하다는 분석들을 내놓고 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은 11일 대전서갑·을구에서 마지막 총력전을 펼친다.
서갑에서는 이영규 후보가 더민주 박병석 후보와, 서을에서는 이재선 후보가 더민주 박범계 후보와 접전을 펼치고 있다.
이날 염홍철·박성효 전 대전시장도 오전 11시 관저동 국민은행 앞에서 이영규 후보 지원유세를 했다. 이어 오후 5시에는 대전 둔산동 갤러리아 타임월드 앞에서 ‘국정안정과 충청중심 시대를 위한 시민대회’ 연설회를 열었다.
연설회에는 대전지역 후보자 7명은 물론 이인제 충청권 선대위원장과 염홍철·박성효 전 시장, 대전 출신 유민봉 비례대표 후보가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이날 박영선 최고위원과 후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새누리당 경제실정 8년 심판 대전경제살리기를 위한 총력전’을 대전시내 일원에서 진행했다.
충남 천안병 선거구 11일 더민주 양승조 후보의 자체 여론조사 결과 발표를 놓고 여론조사기관이 새누리와 국민의당 후보의 고소에 이어 후보들 간 공방도 뜨거웠다.
국민의당 정순평 후보 선거대책위는 11일 기자회견에서 “신뢰도가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위법한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무차별 배포한 더민주 양승조 후보와 사실관계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비난 공세를 퍼부은 새누리 이창수 후보간 고발 운운하는 한심한 사건이 벌여지고 있다”며 두 후보를 비판했다.
새누리당 이 후보 측은 앞서 더민주 양 후보에대해 “다급한 마음이야 이해하지만, 천안시민과 국민의 대변자로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사람이 왜곡과 거짓으로 민심을 사려해서야 되겠는가”라며 “국민의 정치 혐오를 가중시키지 말고 정책과 비젼으로 승부하라”며 겨냥했다.
이에 대해 더민주 양 후보는 “10일 충남도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에서 여론조사기관의 조사 책임자의 개인적 과실에 따른 ‘경고 조치’로 종결됐다”며 “하지만 마치 (본인이) 큰 선거법 위반을 한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허위사실 공표 등 저급한 정치 공세를 폈다”고 대응했다.
더민주 박정현 충남선거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은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보령시선관위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새누리당 김태흠 후보는 보령시 웅천읍 수부리 60번지 등에 밭과 임야 등을 소유하고 있다”며 “그런데 호화정원으로 조성됐고 적법한 절차에 의해 이뤄진 것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태흠 후보 측은 이에 대해 “30여 년 전에 부모님이 신축한 주택이다. 아버님이 돌아가신 후 어머님 혼자 생활하셔서 집앞 밭을 관리하기 어려워 과실수와 풀밭을 정리하기 위해 잔디를 심었다”며 “말도 안되는 정치공작이다. 불법토지전용은 물론 호화주택은 더욱 아니다. 현재 어머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곳이다. 현재 선거 기간 중에도 머물고 있다”고 해명했다.
충청정치권 한 인사는  “선거일 막판까지 우열을 가리기 힘든 곳이 늘면서 후보간의 경쟁이 뜨거워졌다”면서 “무엇보다 고정표를 지키고 지지세를 늘려 굳히기와 뒤집기가 전략이다 보니 부동층을 겨냥한 네거티브까지 동원되고 있는 만큼 선거후유증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