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당권버린 안철수 그러나 근본책이 필요하다
[사설] 당권버린 안철수 그러나 근본책이 필요하다
  • 충남일보
  • 승인 2016.06.29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국민의 당 공동대표가 당대표직을 전격 사퇴하면서 비대위 체제로 국민의당이 들어섰다.
앞서 국민의당이 4·13 총선 홍보비 파동에 연루된 박선숙, 김수민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에 대한 처분과 관련, 이들이 기소될 경우 즉시 당원권을 정지키로 했다. 그러나 안팎에서의 비난여론이 커지면서 결국 두 공동대표가 모두 사직했다.
이런 결정은 바로 하루 전날 한때 당사자 3인에 대한 ‘일괄 출당’쪽으로 기우는 듯하기도 했지만, 신중론이 제기되면서 현행 당헌·당규대로 적용하기로 했던 결정에 이어진 것으로 충격이 커지는 상태다.
아직 기소조차 되지 않았고 출당 조치에 대한 실효성 문제도 제기되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정도로 비판 여론을 잠재우기에는 턱없을 것이라는 점을 국민의당이 모르진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진행된 검찰 수사는 ‘새정치’를 추구하겠다는 국민의당도 악취 풍기는 구태를 답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게다가 이번 의혹이 알려진 이후 당의 대응은 실망을 가중시키기에 충분했다. 일반 국민의 정서와는 괴리가 있는 조치나 대응으로는 창당 이후 최대의 위기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고, 반성이나 변화 의지도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비상한 리더십이 중요한 상황이다.
리얼미터가 20∼24일 전국 유권자 253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은 최근 3개월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고, 특히 호남에서의 지지율이 급락해 더불어민주당에 1위를 빼앗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도 아직 안 대표에게 이 위기를 타개하고 추락한 지지율을 끌어올릴 특단의 리더십이 보이지 않는다.
안 대표는 이날 “당 책임자이자 대표자로서 뼈아픈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이번 사건에 대한 사법적 판단 결과에 따라 한치의 관용과 주저함도 없이 단호하고 엄격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의 대국민 사과는 홍보비 파동 이후 네 번째 나왔지만 여전히 공허해 보인다. 국민의당은 당사자에 대한 직접 조사조차 하지 않은 채 ‘셀프 면죄부’성 중간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안 대표는 지금이라도 사건의 실체를 파악해 국민 앞에 직접 소상히 설명해야 한다. 당 지도부의 책임은 없었는지도 국민은 궁금해하고 있다. 이번 의혹은 검찰 수사가 더 진행되고, 앞으로 재판 과정이 진행되면서 진위가 분명히 드러날 것이다. 하지만 이번 파동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현지도부의 정치적 책임은 결코 가볍지 않다. 대국민 사과만 거듭하면서 그냥 넘어갈 일은 아니라는 안 대표의 선택은 존붕하지만 이같은 고질적 병폐가 또 나오지 않기 위해서라도 항국적 대책마련도 내놓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