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훈 의장 제명’ 지역정치 지형 바뀔까
‘김경훈 의장 제명’ 지역정치 지형 바뀔까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6.08.09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당으로부터 출당이라는 중징계 처분을 받은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의 앞으로 행보에 따라 지역 정가가 출렁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더민주 중앙당 윤리심판원은 김 의장이 제7대 후반기 원구성에서 더불민주 당 중앙당 지침 위반과 의원간 약속 파기를 심각한 해당행위로 보고 이같이 결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더민주 당헌·당규상 김 의장이 5년 안에 당적을 회복할 수 없다. 사실상 다음 지방선거에 더민주로 출마 가능성이 희박해졌다.
김 의장은 중앙당의 이번 조치에 대해 ‘재심’, ‘헙법 소원’ 등을 거론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중앙당에선 이번 사안을 심각한 해당행위로 보고 있기 때문에 재입당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역정가에선 이번 일을 두고 김 의장을 지지하는 일부 시의원·당원들의 이탈 가능성 등 시당 내분을 우려하는 것과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 것이라는 두 가지 시각이 존재하고 있다.
첫 번째 시각 대로라면 다가올 2018년 지방선거에서 지역정치에 큰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그의 지역구인 중구 정치지형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김 의장이 국민의당 간판을 달고 중구청장에 도전하게 되면 만만치 않은 빅매치가 이뤄져 자칫 새누리당이 어부지리를 얻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김 의장은 평소 지인들을 통해 중구청장 자리를 희망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더민주 대전시 의원 대부분이 중앙당의 제명조치가 ‘제대로된 조치’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 홀로 서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김 의장이 한 번의 구 의원과 두 번의 시의원  당선 배경에는 더민주 간판이 절대적 이었기 때문이다.  일부에선 김경훈 의장 뒤엔 권선택 대전시장이라는 든든한 병풍이 버티고 있어 쉽게 퇴출 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시각도 있다.
김경훈 의장은 권선택 대전시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모든 조사와 재판과정에 빠짐없이 참석해 둘 관의 관계가 보통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또 최근 중앙로 차없는 거리 행사 주체를 두고 대전시와 중구청과의 미묘한 신경전으로 권 시장과 박용갑 중구청장 관계가 악화된 반면 차기 중구청장 더민주 후보 공천에 있어 잠재적 경쟁자로 지목되었던 김 의장을 권 시장이 암묵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는 설이 돌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의 한 정당인은 “기후 예측보다 더 어려운 것이 정치판”이라며 “ 김경훈  의장의 신중한 판단과 걸러진 언행”을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