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최순실 사태’ 수습 주력 전망
朴대통령 ‘최순실 사태’ 수습 주력 전망
‘책임총리 보장·2선 후퇴’ 밝힐 듯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6.11.0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설훈·우원식·이인영·유은혜·기동민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이 6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국정에서 손 떼라!”라는 구호를 외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주에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수습을 위한 후속 조치를 내놓을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김병준 책임총리’ 카드를 제시한 데 이어 대국민 담화를 통해 최순실 파문에 대해 다시 사과하고 검찰조사와 특검까지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태수습을 위한 박 대통령의 호소를 여론이 받아들이지 않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일단 '김병준 카드'를 거부하는 야권을 상대로 전방위 설득 노력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지난 4일 대국민 담화에 대해 ‘진정성이 없어 수용하기 어렵다’는 답변은 57.2%를 기록했고, ‘미흡하나 수용한다’는 응답은 28.6%, ‘대국민 사과로 받아들이기에 충분하다’는 응답은 9.8%로 집계됐다.
5일 서울 도심에서 햐야 촉구 촛불 집회가 열렸고, 오는 12일에는 더 큰 집회가 예고돼 있다. 박 대통령 2차 사과에도 성난 민심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은 이런 여론의 흐름을 충분히 인식하고, 야당 지도자를 직접 만나 설득하고 사회 각계각층의 지도자급 인사들과 만나 조언을 구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다.
여권 일각에서 박 대통령이 직접 국회를 찾아가 야당과 만나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 만큼 박 대통령이 장소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파격적인 제안을 내놓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회담 성사 여부와는 별도로 대국민 담화에서 빠진 ‘책임총리 보장’과 ‘2선 후퇴’ 의사를 직접 밝히는 방안도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럼에도 ‘김병준 카드’가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야당이 요구하는 대로 국회에서 추천하는 총리를 임명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는 수순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