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朴대통령 대면조사 계속 추진”
檢 “朴대통령 대면조사 계속 추진”
“대통령 기소할 수 없어 강제조사 쉽지 않다 생각”
  • 연합뉴스
  • 승인 2016.11.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 법과 원칙 따라 계속 진행
 

‘비선 실세’ 최순실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박근혜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계속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최씨와 안종범 전 수석, 정호성 전 비서관 등 핵심 피고인을 재판에 넘겼지만,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계속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관계자는 21일 “특검이 언제 들어올지 모르겠는데 박 대통령 대면조사는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조만간 또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필요하면 일자를 못 박을 수도 있는데 확정적으로 결론 내린 것은 아니다”면서 “변호인이 선임돼 있으니 저희 나름의 기준을 갖고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변호인인 유영하 변호사가 전날 검찰 조사에 일절 협조하지 않겠다는 한 데 대해선 “대면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나오는 강제수사 여부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체포는 기소를 전제로 하는데 대통령은 기소할 수 없다. 그건 헌법학자들도 현실적으로 좀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체포영장 청구나 피의자 소환 등은 일단 검토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피의자에 대해서는 출석요구를 하게 돼 있다.
통상 검찰은 출석요구에 세 차례가량 응하지 않으면 체포영장 청구 등 후속 대응 조치에 나선다.
강제로 불러들이는 법적인 의미의 소환은 법원 단계에서 가능하다.[충남일보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