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정유라 특혜 의혹’ 현명관 마사회장 소환
檢, ‘정유라 특혜 의혹’ 현명관 마사회장 소환
  • 연합뉴스
  • 승인 2016.11.2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딸 정유라 씨를 특혜 지원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현명관 한국마사회장이 22일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날 오후 현 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의혹 관련 사실관계를 조사했다.
마사회는 삼성이 회장사인 대한승마협회와 함께 작년 10월 2020년 도쿄올림픽 승마 지원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작성한 곳이다.
지난해 10월 작성된 이 로드맵은 협회가 마장마술 등 3개 종목에서 2020년 도쿄올림픽 유망주를 선발해 독일 전지훈련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회장사인 삼성이 4년간 186억 원의 후원금 지원하는 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승마계를 중심으로 사실상 정유라씨 단독 지원 로드맵이라는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증폭됐다.
독일에서 훈련을 받고 있던 정씨를 지원하고자 박재홍 전 마사회 감독을 현지로 파견한 것도 마사회와 승마협회 간 협의 아래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감독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최순실씨와 마사회의 현명관 회장은 전화 통화를 할 정도이며, 정유라의 독일 승마연수에는 현 회장이 깊숙이 개입했다”고 증언한 바 있다.
검찰은 현 회장을 상대로 로드맵 작성 경위와 절차, 이면에 삼성 및 최씨 측과 모종의 협의가 있었는지 등을 캐물었다. 작년 9∼10월 삼성이 최씨 모녀가 독일에 설립한 ‘코어스포츠’(현 비덱스포츠)와 컨설팅 계약을 맺고 280만유로(약 35억 원)를 특혜 지원하는 데 관여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충남일보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