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황 총리 대선 출마 국민 국익 잘 고려해 달라
[사설] 황 총리 대선 출마 국민 국익 잘 고려해 달라
  • 충남일보
  • 승인 2017.02.06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놓고 논란이 거세다. 마땅한 대선주자가 없는 새누리당은 노골적으로 황 대행의 대선 출마를 압박하고 있고 바른정당과 야3당은 권한대행은 국정수습에 전념해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후 황 대행의 지지율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 총리 본인도 지난해 말에는 국회에서 “전혀 출마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가 얼마 전부터는 “지금은 그런 생각을 할 때가 아니다”로 약간 말을 바꿨다. 주위에선 출마 여지를 넓혀가는 것으로 보고 있다.
누구든지 대선에 나갈 자유와 권한이 있다. 만약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 보궐선거이기 때문에 공직자 사퇴 시한도 선거일 전 30일로 되어 있어 길은 열려있다. 때문에 만약 황 대행이 대선에 나가는 데는 아무런 법적·제도적 제한은 없다.

황 대행은 이미 여러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률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범여권 대선주자 지지율만 보더라도 1위를 달리고 있다. 때문에 보수층을 중심으로 황 대행 대망론이 나올 만하다.
황 대행도 싫지만은 않은 표정이다. 대선 출마여부와 관계없이 대선주자로 인정받고 지지율이 오르고 있는 것은 국정수습과 공직기강 확립에 도움이 된다. 문제는 황 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은 국내외적으로 안보·경제 동시 위기 상황이다. 여기에 미국 트럼프 정권 출범까지 겹쳤다. 세계 질서가 크게 출렁이고 있는 것도 그렇다.
한·미가 다음 달 연례 군사훈련을 시작하면 북이 전략적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 정치적으로 황 대행에게 유리할지는 모르겠으나 국가적으로 살얼음판인 것은 분명하다. 황 대행이 만약 대선에 나서기로 한다면 나라가 ‘대통령 권한대행의 권한대행’ 체제가 될 수 밖에 없다.

언제 어디서 예상치 못한 일이 터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래도 되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그런 가운데 야권이 진작부터 황 권한대행 견제에 안간힘을 쓴 것도 그의 잠재력을 간파했기 때문이다.
황 권한대행의 국회 대정부질문 출석을 강요하고 대권도전 의사가 없다는 데도 출마 여부를 줄기차게 캐물은 것만 봐도 그에 대한 알레르기가 어느 정도인지 쉽게 짐작이 된다.

만약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탄핵심판이 인용된다면 대선이 보궐선거로 치러지게 되므로 황 권한대행은 대선 전에 옷을 벗으면 된다. 그가 출마하면 헌법에 따라 경제부총리가 대행직을 승계한다.
정치권이 뭐라든 유권자가 원하면 그만이다. 때로는 본인의 의지도 접어야 하는 게 정치다.

다만 탄핵심판이 아직 진행 중인 만큼 섣부른 언행은 금물이다. 무엇보다 ‘심판이 선수로 뛰는 격’이란 구설에 오르지 않도록 대통령 권한대행 직무에 매진하는 게 요긴하다.
황 권한대행이 정치권을 기웃거려도 될 만큼 지금의 나라꼴이 한가하지 않다는 엄중한 현실을 직시할 필요는 있다.

[충남일보 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