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내 장병인권 보장방안 만들어지나
軍내 장병인권 보장방안 만들어지나
文대통령 “軍최고위급 인권침해 충격… 장병인권 만전 기해야”
  • 연합뉴스
  • 승인 2017.08.09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집권 후 첫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를 받고 참석자들과 함께 간담회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순진 합참의장, 박종진 1군 사령관, 김운용 3군 사령관, 김용우 육군 참모총장, 박한기 2작전사령관, 문 대통령, 송영무 국방부 장관, 이왕근 공군 참모총장, 김병주 연합사 부사령관. [연합뉴스]

신임 軍수뇌부 보직신고… “환골탈태 수준의 국방개혁 필요”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그동안 장병 인권침해가 주로 선임병에게서 있었다면 이번엔 군 최고위급 장성과 가족에 의해 이뤄졌다는 점에서 국민이 충격을 받았다”며 “장병 인권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한 신임 군 수뇌부들로부터 진급 및 보직신고를 받은 자리에서 박찬주 대장의 이른바 ‘갑질 사건'’과 관련해 이같이 언급한 뒤 “관행적 문화에 대한 일신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불거진 사건을 보면 과거에는 거의 관행적으로 돼오다시피 한 일인데 이제는 우리 사회가 더는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야 한다”며 “다들 마음가짐이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강도 높은 국방개혁으로, 그냥 국방을 조금 개선한다거나 조금 발전시키는 차원이 아니라 아예 환골탈태하는 수준의 국방개혁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우리가 대응할 전력을 확보하는 게 시급한 과제인데, 군사 대응 태세를 이른 시일 내에 보완하고 자주국방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또다시는 방산비리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6명의 장성에게 “오랫동안 군 생활 하면서 아주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시고 신망과 도덕성을 잘 지켜주신 덕분에 최고의 반열에 오른 것 같다”며 “부인들께서도 아이들 전학시키랴 정말 고생 많으셨을 텐데 고생 끝에 영광을 갖게 돼 축하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신고식에는 김 육군총장, 이왕근 공군참모총장, 김병주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박종진 제1야전군사령관, 박한기 제2작전사령관, 김운용 제3야전군사령관이 참석했고 이들의 배우자도 동석했다. [충남일보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