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도소 방동지구이전사업 본격 추진
대전교도소 방동지구이전사업 본격 추진
3500억 들여 3200명 수용… 2025년 완공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7.12.2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민관협의체 구성… 추진방식 협의후 결정

대전의 숙원사업인 대전교도소 이전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대전시는 교정시설의 노후화와 이전 요구 민원이 제기된 대전교도소 이전과 관련 법무부로부터 ‘교도소 이전 대상지’로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지난 7월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이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지역 공약사업으로 반영된 뒤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기 위해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현장답사 등의 절차를 거쳐 유성구 방동 일원을 이전 대상지로 확정했다.
방동지구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구 면적은 91만㎡(27만평)으로 교통 접근성, 기반시설 비용, 시설입지 환경 등 교정시설 입지 분석에서 5개 후보지 중 가장 높은 평가를 얻었다.
법무부의 교도소 이전 사업계획에 따르면 건축 규모는 수용 인원 20만㎡(수용인원 3200명)로 3500억 원이 투입된다. 오는 2018년 착공해 2025년까지 완공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추진 방식은 향후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대전교도소 이전사업’의 사업 내용을 지역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또 편입 이주민에 대한 보상 대책과 인접 지역의 주민 숙원사업 지원 방안 및 시설 입지에 따른 기반시설 확충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교도소 부지에 있던 대전지방교정청도 옛 충남지방경찰청 부지 내 복합청사계획에 맞춰 입주시켜 원도심 활성화를 지원한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절차 진행을 위한 전담 조직과 실무지원단을 구성해 지원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교도소 이전은 오랜 숙원사업으로 이전이 완료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기반시설 확충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교도소 이전이 8년 동안 진행되는 사업임을 감안해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민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