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노조탄압에 공노조 반발 ‘논란’
충남도 노조탄압에 공노조 반발 ‘논란’
“도가 부당노동행위”… 道공노조, 단체교섭 부진 등 곧 기자회견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1.2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속보>= 충남도 공무원노동조합은 일부 간부 공무원의 ‘노조 탄압’과 관련해 조만간 기자회견을 갖고 이 문제를 공론화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김태신 노조위원장은 21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도 일부 간부 공무원이 노조 임원진을 대상으로 부당 노동행위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노조가 발표한 성명서와 지지부진한 단체 교섭과 관련해 이달 중으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노조는 최근 성명을 내고 “충남도청 공무원들을 대표해 ‘근로조건 개선’과 ‘복지 향상’을 위해 임원진들이 동분서주했건만 돌아온 건 일부 간부들의 서릿발 같은 차가운 눈초리”라며 “실망감을 넘어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 같은 현상은 도지사가 말로만 ‘노조를 친구로 생각한다’는 잘못된 노조관이 실·국장들에게 투영된 것”이라며 “지지부진한 단체교섭의 주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조 임원들은 사무실 일을 병행하면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각종 회의에 참석하고 있고 기자회견이나 항의집회 등은 개인 ‘외출’ 및 ‘연가’ 등을 사용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임원들은 충남도로부터 ‘시간외 근무수당’이나 ‘연가 보상비’ 등을 받지 못하는 등 시간적·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직원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하지만 일부 실·과장 및 팀장의 경우 노조 간부들에 대해 부정적 시각으로 트집을 잡아 노조 활동을 위축시키면서 정당한 노조활동 조차 방해하고 있으니 울화통이 터진다”고 토로했다.
노조는 “실제로 최근 모 간부는 단체교섭하러 가는 임원진을 향해 ‘사무실 일과 노조일 중 하나를 선택하라’며 겁박을 주는가 하면, 또 다른 간부는 ‘일이 없어서 조합일 하냐. 밑에 직원일도 맡아라’며 인권침해 발언과 부당노동 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에 일부 간부들의 공식 사과와 함께 안희정 도지사에게 재발 방지책을 요구한다”며 “이런 요구가 묵살될 경우 노동조합 전 임원진들은 해당 부서와 도지사 사무실에 항의 방문을 시작으로 고용노동부에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요구 사항을 통해 △안희정 도지사는 정당한 노조활동을 위축시키는 사용자측의 부당노동 행위를 인정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라 △도청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노동조합 및 노동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라 △부당노동 행위로 노조 활동을 방해하는 간부들은 공식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남궁 영 행정부지사는 기자 간담회에서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만약 일부 간부 공무원이 노조 활동을 방해했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남궁 부지사는 “합법적인 노조 활동은 당연히 보장돼야 한다. 이는 도지사의 입장이기도 하다”며 “정당한 노조 활동에 따른 불이익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