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 검토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 ‘공영개발방식’으로 추진 검토
시, 보상 50%이상 진행에 기반시설비용도 시가 부담… 사업 용이
  • 김강중 기자
  • 승인 2018.01.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업무보고 市국장 “재공모 성과없을시 공영개발 적극 검토”

[충남일보 김강중 기자] 대전시는 사업자 선정과정서 논란이 일고 있는 유성복합터미널을 공영개발방식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토지소유주에 대한 보상절자가 50% 이상 마쳤고 진입로 등 기반시설 비용을 시가 부담키로 결정돼 사업에 추진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수백억 원의 특혜의혹에 따른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것도 또 다른 이유다.

지난 19일 열린 대전시의회 제235회 산업건설위원회의 교통건설국 업무보고에서 소관 국장은 “만약 재공모가 성과 없는 것으로 마무리된다면 공영개발을 적극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시의원들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의혹을 제기하며 공영개발 검토 필요성을 제기하자 집행부는 이같이 답변했다.

송대윤(유성구1·민주당) 의원은 “하주실업은 구민과 시민은 안중에 없고 이익만 추구하는 기업으로 공직자와 시민을 우롱했다”며 “이 사업이 안 될 경우는 대전시가 공영개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조원휘(유성구4·민주당) 의원은 “(유성구에 있는) 사이언스콤플렉스에 신세계와 현대 아울렛도 들어온다”며 롯데쇼핑 입점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고 “시민은 (쇼핑시설이 아닌)터미널을 원하는 것이다. 터미널을 공영개발방식으로 만드는 것을 검토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인호(동구1·민주당) 의원도 “신세계와 현대아울렛이 들어오면 세 곳에 (대형쇼핑시설이) 운집하게 되는 데 사업성이 있겠느냐”며 “사업성을 맞추려다보니 역무기능이 떨어졌다. 균형개발차원서 공영개발방식이 훨씬 낫다”고 주장했다. 이에 시 집행부는 “또 다른 불씨의 가능성이 있어 함부로 말할 수 없다. 지금 진행되는 절차는 이상 없이 추진하겠다”며 “2월 말까지 하주와 참여의향 기업과 계약을 마치고 이를 따져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3개사가 사업계획서를 최종 접수한 뒤 참여의향 기업들을 심사 과정서 롯데 등이 관여된 것을 인지하고 내부적으로 공영개발방식도 논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