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고진화 제명은 정치보복” 비난 나서
야권 “고진화 제명은 정치보복” 비난 나서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8.04.01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고진화 의원이 1일 “타당후보 지지연설은 해당행위”라는 이유로 한나라당에서 제명된데 대해 고 의원은 물론 야권도 반발에 동조하고 나섰다.
고 의원은 1일 당의 제명 결정이 발표된 후 “나는 한나라당 의원이 아닌 대운하 반대 초당적 실천연대 집행위원장 자격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고, 후보 지원유세는 선거법상 제약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택한 방식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고 의원은 이어 “대운하에 대한 국민적 반대 여론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대운하 반대 활동은 계속할 것이고, 선거 기간 활동이 제한돼 있기 때문에 다른 후보 지원활동도 계속할 것”이라며 “이후에는 1000만 서명운동 국민운동본부 등을 통해 대운하 반대 연대운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통합민주당과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권도 “명백한 정치보복”이라고 비난했다.
유종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때 고 의원이 이명박 후보의 도덕성 문제를 강하게 비판하고 대운하 반대활동을 했던 것을 문제삼은 것으로 보인다”이라며 “한나라당이 이명박 대통령의 눈치를 보고 속좁게 내린 결정이자 정치 보복”이라고 비꼬았다.
김석수 창조한국당 대변인도 “고 의원의 대운하 반대의사가 해당행위의 이유라 하는데 그렇다면 박근혜 전 대표와 이한구 정책위의장 등 다수 의원들의 대운하 반대 목소리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제명조치는 정치 실세에 의한 희생양 만들기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신장식 진보신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는 대운하 반대 열기를 한나라당이 스스로 확인한 것”이라며 “대운하 반대 열기에 지레 겁먹은 한나라당의 모습을 국민들을 잘알고 있다”고 적시했다.
이날 인명진 윤리위원장은 당사에서 ‘타당 후보 지원’을 이유로 고진화 의원을 제명한 당 윤리위가 박 전 대표에 대해서는 “전혀 논의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인 위원장은 박 전 대표의 간접 지원 발언성에 대해 “인간적인 정에 의해 한 말이지, 해당 행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고 의원과 격을 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