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 앞둔 문 대통령 "초심 지켜나가자"
취임 1주년 앞둔 문 대통령 "초심 지켜나가자"
국무회의서 "국회, 하루 빨리 추경 논의해주길"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8.05.0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자고 추운 겨울을 촛불로 녹였던 국민의 여망을 받들어 쉼 없이 달려온 1년이었다"며 "취임 1년을 맞아 국무위원에게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초심을 지켜나가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틀 후면 새 정부가 출범한 지 1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들 열심히 해주셨지만 자신도 모르게 마음이 해이해지거나 자만에 빠지지 않게 출범하던 그 날의 각오와 다짐을 새롭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국회에 제출한 지 한 달을 넘겼는데도 국회는 심의 한 번 하지 않고 있다"며 "추경은 때를 놓치지 않아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시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고용 및 산업 위기 지역에 필요한 최소 사업을 편성한 것으로, 해당 지역 주민들로서는 한시가 급한 상황"이라며 "국채 등 빚을 내지 않고 여유 자금으로 편성했기에 국민 부담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 상황이 매우 혼란스럽지만 민생 추경 같은 비정치적 사안을 정치 사안과 연계해 상정조차 하지 않고 논의를 미루는 것은 국민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국회가 하루 빨리 책임있게 논의해달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어버이날을 맞아 '효도하는 정부'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다짐하며 치매 국가책임제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등 관련 정책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국가·사회에 희생하고 헌신하신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정부가 책임과 의무를 다해나갈 것"이라며 "어르신들이 효도하는 정부를 생활 속에서 실감할 수 있게 각 부처에서 정책을 더욱 세심하게 준비하고 챙겨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