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여야 후보들, 선거 막바지 '난타전'
천안시 여야 후보들, 선거 막바지 '난타전'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 배포 공세 ‘도토리 키 재기’
유권자들 “네거티브 공략 식상… 표와 연결되지 않아”
  • 김헌규 기자
  • 승인 2018.06.1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헌규 기자]자유한국당이 민주당 천안시장 구 본영 후보와 천안 갑 국회의원 이 규희 후보에 대해 시민알권리란 이유로 시내 전역에 선거현수막을 통해 네거티브 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자유한국당 박 상돈 천안시장 후보는 지난4월30일 기자회견을 통해 “(구 후보가)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조사를 받는 것에 대해 반사적 이익을 누리지 않겠다는 것이 확고한 신념”이라고 밝히면서“최선을 다해 정책선거를 통해 시민의 선택을 받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며“건전한 선거 풍토를 위래 (네거티브는)옳지 않는 것이고 네거티브를 할 생각은 없다.”고 강하게 피력한바 있다.

그러면서 박 후보는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 네거티브를 하는 것이지, (선거에서)이길 사람이 왜 네거티브를 하느냐.”며 (네거티브를 하지 않아도)구 후보를 상대로 승리를 자신했었다.

구 후보 역시 네거티브를 하지 않겠다고 공언했고, 박 후보의 이런 기조 속에 시민들은 이번 선거만큼은“정책선거가 자리 잡겠구나” 하는 막연한 기대를 한 것이 기우였다는 것이 유권자들의 한숨 섞인 비판이다.

후보들이 본격적인 선거 열전에 돌입, 첫날인 지난31일 자유한국당은 ‘네거티브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에도 시내전역에 민주당 후보인 구 후보와 이 규희 후보에 대해 네거티브 현수막이 일제히 게시됐다.

이에, 유권자A씨는“‘시민들의 알권리 차원’의 게시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정책선거를 기대했던 만큼 실망도 크다.”면서 혼탁한 선거판를 우려했다.

또 다른 유권자B씨는“알권리 차원이라고 주장하는 박 후보의 주장에 동의한다.”면서도“재판은 무죄추정의 원칙에 따라 지켜 볼 뿐”이라며“선거철이면 네거티브 공세가 만연하고 있지만, 꼭 표와 연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덧 붙였다.

시민단체 정치권도 가세하고 나섰다. 천안아산 경실련은 1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구 후보만을 상대로 사퇴를 촉구한다는 비판적 여론을 의식해서 인지, 이번엔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후보들을 싸잡아 공격하고 나섰다.

성명서에서“선출직 공직자 중도사퇴 및 그 직 상실에 따른 재·보궐선거비용 당사자 및 정당이 책임지라”면서 양 승조충남도지사 후보와 박 찬우 전 의원을 겨냥했다.

또“양 승조, 박 찬우 전 의원은 6.13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 발생비용 및 선거보전비용 국고환수에 대해 자신들이 공언한 약속을 이행하라.”며“3명의 천안시장 후보는 공명선거를 지향해야하고, 향후 자신의 귀책사유로 재·보궐선거가 치러진다면 비용전액을 제공자 부담원칙에 따라 시민들에게 책임지겠다는 약속을 공언해야한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 충남도당은 일제히 성명서를 발표하고,“축제의 장을 불법선거운동으로 망친 자유한국당을 규탄한다.”면서“자신들의 일탈행위에 대해 유권자들에게 사과하고 함량미달이 증명된 후보들의 사퇴와 같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것”을 촉구했다.

이는 지난8일과 9일 양일간 6.13지방선거 사전투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이 준용시의원 후보와 박 상돈 천안시장 후보 선거운동원들이 각각 사전투표소 앞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사진을 찍어 SNS 등에 올리는 행위로 선관위으로 부터 제재를 받은 것에 따른 것이다.

또 양 승조 충남도지사 후보 측도 이인제 후보에 대해,“허위사실과 거짓에는 유권자의 심판과 고의적, 악의적 오해 유발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양 후보 측은 1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 후보 측에서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보건복지부 고문변호인 강모씨에 대한 특혜의혹을 발표한 것에 따라‘가짜뉴스’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성명서에 따르면“양 후보가 보건복지부 강모 변호사를 단 한 번도 추천 한 적도 없고, 강 변호사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됐다.”면서“강 변호사의 재임 4년 간 보건복지부에 수임한 사건은 단1차례에 불과하다.”며 특혜라고 주장하는 것은 억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에 대해“사실을 감추고‘거짓보도자료’를 제공해 ‘가짜뉴스’를 (기자들이)작성토록 유도했다.”면서“이 후보 측은 공정한 보도활동을 저해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