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세종캠퍼스 가속기연구센터 ‘제1회 KU가속기여름학교’ 개최
고려대 세종캠퍼스 가속기연구센터 ‘제1회 KU가속기여름학교’ 개최
7월 2일부터 4일까지
  • 권오주 기자
  • 승인 2018.06.26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명 :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가속기ICT융합관

[충남일보 권오주 기자]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안정오) 가속기연구센터는 오는 7월 2일부터 4일까지 과학벨트 기능지구인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 ‘제1회 KU가속기여름학교’를 개최한다.

개최 첫 해가 될 이번 가속기여름학교는 학부생 및 석사 과정 학생들이 가속기 과학 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써 △ 미래를 선도할 우수인재 발굴 및 교육 기반 조성 △국내 가속기 기술 및 발전 방향 홍보 및 저변 확대 △국내 가속기 분야 전문 인력 부재 해소에 기여하고자 한다.

주최 측에 따르면 KU가속기여름학교는 국내대학 학부생 및 석사과정 학생 30명의 제한된 인원을 선발하여 가속기과학과 교수진에 의해 집중적인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가속기여름학교는 가속기 개발 및 빔 활용에 필요한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내용은 △일반적인 가속기 연구 및 설계에 도움이 되는 ‘가속기 기초 및 응용/빔물리 입문’ △가속기의 제작 등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이온빔 기초 및 응용/전자석, RF 가속관 기초’ △‘핵입자물리 실험’ 등이다.

이와 함께 기초과학연구원 지하실험연구단의 양양 암흑물질연구 시설 견학, 가속기분야 연구 및 전망에 대한 간담회(미국 시카고대학 물리학과 김영기 교수-전 페르미 국립 가속기연구소 부소장), 고려대학교 가속기 가족회사 설명회도 함께 진행된다.가속기연구센터 김은산 가속기연구센터장은 “우리나라 가속기 분야에서 향후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신진 연구자들을 양성하는데 KU가속기여름학교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는 2013년 국내에서 최초로 석/박사 대학원 과정의 가속기과학과를 설치하여 국제적인 수준으로 가속기 분야 및 빔 이용분야의 고급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그간 기초과학연구원 및 국외 주요 가속기 연구소와 MOU를 체결하여 주요 가속기 및 실험 연구시설 장치들을 확보하고 가속기과학연구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미국, 일본 등 기초과학의 선진국들에 비해 현격하게 떨어진 가속기과학 기술 분야의 격차를 최단 시간 내에 좁히기 위해 노력해왔다. 또한 주요 국내 가속기 산업체들과 가족회사 협약 체결로 가속기 핵심 연구개발을 위한 산⦁학 협력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