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누쌤 한수현의 펫스토리] 반려동물 cp비누 만들기- ① 아토피 비누
[리누쌤 한수현의 펫스토리] 반려동물 cp비누 만들기- ① 아토피 비누
  •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 승인 2018.07.2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p비누.
cp비누.

[리누공방 한수현 대표]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지킴이 한수현 강사입니다.

지난 3주에 걸쳐서 반려동물의 피모와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 줄 수 있는 mp비누를 소개했었습니다. 비누에도 만드는 방법이나 재료에 따라 다양한 비누가 만들어 집니다. 이번 주부터는 cp비누(Cold Process Soap)라고 불리는 저온법 비누에 대해서, 그리고 저온법 비누로 만들 수 있는 반려동물 비누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열하지 않고 상온에서 만드는 비누를 말합니다. 하지만 만드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합니다. 이 저온법 비누는 핸드메이드 비누의 장점을 최대한 살 릴 수 있는 비누로서 재료를 만드는 이가 원하는 재료로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p비누에는 지방산유지가 필수적으로 들어가는데, 지방산 유지에는 소나 돼지기름과 같은 동물성기름과 석유계 기름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으나 이러한 것들로 만들어진 비누를 피부에 접촉시켰을 때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식물성 오일을 쓸 것을 권장합니다.

비누베이스를 녹여서 부었던 mp비누보다는 제작과정이 더 어렵고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베이스 오일과 가성소다와 같은 재료들의 양을 정확히 산출하는 방법을 배워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반려동물에게 가장 흔한 피부병인 아토피 피부병을 완화시키기 위한 cp비누를 만들기를 원한다면 베이스 오일로 ‘올리브오일’을 추천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올리브 열매에서 채취하는 오일로 올레인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올레인산은 보습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아토피 피부나 유아에도 사용하기에 매우 좋은 오일입니다. 그리고 달맞이꽃 종자유는 필수지방산인 감마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의 가려움을 진정시킬 수 있고, 상처를 치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더할 수 있는 한약재로 감초분말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해독작용이 뛰어나며 소염작용도 있기 때문에 습진이나 피부염이 있는 피부에 매우 좋은 한약재입니다.

마지막으로 빠질 수 없는 재료가 있죠? 그것은 아로마에센셜 오일인데요, 제가 오늘 추천할 에센셜 오일은 ‘로만캐모마일(Roman Chamomile Essential Oil)입니다. 로만캐모마일은 꽃에서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한 오일로서 상쾌한 사과향이 납니다. 항 우울작용이 있어 우울증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우 순하기 때문에 유아와 어린이에게도 매우 좋은 오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에게도 매우 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오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피부자극과 트러블을 완화시키는 효능은 붉은 피부, 민감한 피부, 건조한 피부, 아토피 피부에게 좋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cp비누는 만들어서 바로 쓸 수 있었던 mp비누와는 다르게 4주이상의 숙성기간을 걸쳐야 하기 때문에 바로 쓸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오랜 정성이 들어가는 만큼 피부에는 그만큼 많은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cp비누로 만들 수 있는 반려동물 천연비누에 대해 앞으로 쓰여 질 기사에서도 cp법 비누 만드는 과정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을 올릴 예정이니 다음주 기사도 기대해 주세요!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를 계량하여 잘 섞어주는 모습.
베이스오일과 가성소다를 계량하여 잘 섞어주는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