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이전 5년 6개월… 내포신도시 현주소는?
충남도청 이전 5년 6개월… 내포신도시 현주소는?
축산농가 악취·열병합발전소 논란 여전
열악한 환경·정주여건 미흡 불만 팽배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08.0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 전경. [사진=연합뉴스]
내포신도시 전경.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충남도청이 대전에서 내포 신도시로 이전한 지 5년 6개월이 넘었다. 과연 내포 신도시가 처해 있는 '현주소'는 어떨까. 민선 5·6기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공약대로 '명품도시'로 자리잡고 있을까. 또한 현 정부의 공약대로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향해가고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어불성설'이다. 환경과 건강을 비롯해 삶의 질 역시 '신도시'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현저하게 위협받거나 떨어지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우선 도청 이전 5년이 넘도록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인근 농가에서 뿜어대는 축산 악취 문제로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도청 내포 신도시 홈 페이지에 들어 가면 주민들의 불만이 어느정도인 지 체감할 수 있다.

한 네티즌은 "당장 머리가 아파 살수가 없으니 축산 악취부터 해결해 주기 바란다"며 "정말 최악의 신도시"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주민은 "냄새가 언제 쳐들어 올지 몰라 문도 못 열고 미치겠다"며 "도 지사가 한 번 창문을 열고 자 보라"고 토로했다. 

지난 민선 6기 악취 문제에 대해 나름 대책을 세우기는 했지만 여전히 심각하다. 특히 여름철이면 고통에 가깝다. 폭염과 열대야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창문을 열기만 하면 악취가 날아 들어와 밤 잠을 설치는 주민들이 한 둘이 아니다. 악취의 강도가 시골의 '향수' 정도로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가히 잠을 깰 정도로 '메가톤' 급이다. 축사 냄새 때문에 이사를 가야 할 판이라는 말이 예사롭지 않게 들리는 이유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내포 열병합발전소 논란은 주민들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다. 열병합발전소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못한 채 장기화되고 있다. 그동안 발전소 연료 사용 문제로 논란에 논란을 거듭하고 있다. 사업자측은 SRF(고형폐기물 연료) 사용을 고수하고 있고 이에 반대하는 주민들과 심각한 갈등을 빚고 있다. 사업자측은 비용 문제로 인해 임시 보일러 가동을 중단하겠다며 으름장도 놓고 있다.

충남도는 청정 연료 사용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고 산업부가 '환경부의 통합 평가와 주민 동의를 전제로 한 가동' 결정을 내렸지만 주민들은 확실하게 매듭지어지기 만을 기대하고 있다. 환경과 건강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열병합발전소 연료인 SRF를 완전히 배제하고 청정 연료 사용을 명확히 하라는 것이다.

내포 신도시 정주 여건 미흡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팽배하다. 민선 5·6기 공약이었던 중앙의 공공기관 이전을 비롯해 종합병원이나 대형 마트 유치 문제는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다.

당연히 상권이 제대로 형성될 리 만무하고 지역 경제는 '빈사 상태'다. 부동산 경기가 단적인 사례다. 아파트 분양가가 5년 전이나 지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 상가의 경우에도 분양이 쉽지 않고 높은 공실율로 인해 건물주들은 한숨을 짓고 있다. 게다가 주말과 휴일이면 공무원들이 대거 대전으로 빠져 나가 문을 닫는 상가도 적지 않다. 특히 주유소 하나 없어 운전자들은 인근 홍성이나 예산에서 기름을 넣어야 하는 실정이다.

정주 여건이 이렇다 보니 인구가 계획에 비해 형편없이 적다. 당초의 계획대로 라면 2018년 기준으로 7만 명 정도는 돼야 한다. 그러나 현재 인구는 2만 5000여 명에 불과하다. 계획 대비 3분의 1 수준이다.

이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혁신도시를 지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혁신도시 지정과 중앙의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내포 신도시를 정상적인 궤도로 올려 놔야 한다는 얘기다. 그나마 최근 전국적으로 경쟁을 벌인 소방복합 치유센터 유치에 기대를 걸었으나 이 마저도 무산돼 실망감이 크다.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은 균형 발전 차원의 명백한 근거도 갖고 있다. 충남은 지난 2005년 공공기관 이전 결정 당시 세종특별자치시 조성을 이유로 혁신도시 대상지역에서 제외됐다.

세종시 출범에 따라 경제적·재정적 손실로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2012년 기준으로 충청남도의 인구는 9만 6000명이 감소했고 면적도 399.6㎢(서울시 면적의 70%)이나 줄어들었다. 도 재정 측면에서 지방세는 378억 원, 재산은 1103억 원, GRDP는 1조 7994억이나 감소했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자유한국당 중진인 홍문표 의원은 "현재 충남도청이 들어서 있는 내포 신도시가 교통, 문화, 행정의 중심이기 때문에 혁신도시 조성 여건에 가장 적합하다"며 "내포 신도시의 활성화를 위해 이전이 가능한 수도권 공공기관 79곳 중 대다수를 유치해 충남이 그동안 받고 있던 지역 역차별을 해소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내포 신도시 주민들은 "축사 악취 문제를 비롯해 열병합발전소, 혁신도시 지정 문제는 내포 신도시 발전을 위한 최대의 현안"이라며 "이런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선 양승조 충남지사의 강력한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선 7기 '복지 충남'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는 양 지사가 더디기만 한 내포 발전을 위해 이런 현안을 우선 순위에 두고 해결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