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이전 수도권 공공기관, 7개 기능군 15개 기관 적합"
"내포신도시 이전 수도권 공공기관, 7개 기능군 15개 기관 적합"
국회·충남도·충남연구원 연구결과… 저비용·고효율 '최적지'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8.11.0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단독>= 충남의 '행정타운'인 내포 신도시에 대한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의 공공기관 이전 규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내포 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내포로 이전할 수 있는 수도권의 공공기관은 7개 기능군에 15개 기관이 적합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같은 결과는 충남도가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다른 지역보다 선제적이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타당성과 객관성을 갖춘 중요한 자료라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국회와 충남도, 충남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중 지방 이전 가능성을 분석한 결과 총 100여 개의 공공기관 이전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자리잡게 될 내포 신도시는 이미 기반시설이 조성돼 있어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의 저비용·고효율을 꾀할 수 있는 최적지로 꼽혔다.

내포 신도시가 기반시설 구축이 완료됐고 국가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필요한 토지 확보도 문제가 없다는 점도 강점이다.

충남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 내포 신도시에 유치할 혁신기관은 미래 국가기간 산업의 헤드쿼터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공기관, 미래 청정에너지 산업을 이끌 공공기관 등을 유치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재 내포 신도시 주변 지역에는 완성차 기능(아산, 서산), 석유화학산업단지의 부생수소(서산), 자동차용 강판(당진) 등과 연계한 충남 자동자부품 R&D센터(예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부품 실용화 산업기반 육성(홍성), 자동차 대체부품 개발 및 지원체계 구축(홍성), 무인자율자동차 테스트베드(서산바이오웰빙특구) 등 혁신연구기관 유치가 확정됐다.

또한 서해안 국가기간 산업 배후 지역에 위치한 내포 신도시가 최근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국가혁신 클러스터로 지정됐다.

이런 관점에서 내포 신도시에 적합한 후보 공공기관으로 7개 기능군 총 15개 기관(종사자 5743명, 건물연면적 28만 9038㎡)이 도출됐다.

직군별 주요 공공기관을 보면 산업진흥 분야는 7개 공공기관으로 파악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을 비롯해 △한국디자인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석유관리원 △한국무역보험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이 대상 기관이다.

에너지산업 분야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1개 기관이다.
해양수산 분야는 해양환경관리공단과 한국어촌어항협회 등 2개  기관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건강생명 분야는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과 교통 분야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이 제시됐다.

기술 분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문화재 분야는 한국문화재재단 등이 꼽혔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5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내포 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그동안 저는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많은 노력을 전개해 왔다"며 "지난 10월 30일 경주에서 개최된 '지방자치의 날'행사에서도 시도지사협의회장, 청와대 정무수석 등과 만나 내포 혁신도시 지정의 당위성에 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양 지사는  "그 자리에서 협의회장과 정무수석은 '충남만 혁신도시가 없는 차별적 상황'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을 표했다"며 "향후 협의회 및 중앙부처 차원에서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앞으로도 이 문제에 대해 제가 직접 정치권과 중앙부처 등과 만나 협의하고 설득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