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상의 상근부회장 부활 '없던 일로'… 내정자, 임명 고사 왜?
대전상의 상근부회장 부활 '없던 일로'… 내정자, 임명 고사 왜?
28일 임시의원총회, 임명 동의안 승인 건 상정 취소
영남 출신 인사·정치색 논란 등 반감… 여론 의식한 듯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8.11.28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롯데시티호텔에서 열린 대전상의 제3회 임시의원총회에서 정성욱 회장이 상근부회장 임명 동의안 승인 건 상정 취소와 관련 배경설명을 하고 있다./충남일보=김일환 기자
28일 롯데시티호텔에서 열린 대전상의 제3회 임시의원총회에서 정성욱 회장이 상근부회장 임명 동의안 승인 건 상정 취소와 관련 배경설명을 하고 있다./충남일보=김일환 기자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대전상공회의소 신임 상근부회장 임명예정자의 고사로 4년 만의 상근부회장제도 부활이 무위로 끝났다. 

대전상의는 28일 제3회 임시의원총회에서 상정하기로 했던 ‘상근부회장 임명 동의안 승인’ 건을 상정 취소한다고 밝혔다. 

이날 안건 의결에 앞서 정성욱 대전상의 회장은 “지역 상공계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능력 있는 상근부회장을 영입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려 했지만 직 고사를 알려왔다”며 “(상근부회장제와 관련)의원 및 회원들과 향후 일정에 대해 의견을 물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 회장은 취임 초부터 대전상의 자체역량과 캠프 출신 인사만으로는 대전상의를 획기적으로 성장시키고 지역경제 규모를 키우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경제 식견이 넓은 기재부 출신 인사를 물색했다. 

인물을 물색한 끝에 이태성 경남테크노파크 전 원장을 낙점했다. 김해 출신인 이태성 씨는 마산고와 한양대를 졸업하고 지난 1985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통계청 경제통계국장, 기획재정부 재정관리국장, 울산시 경제부시장 등을 지낸 전문 관료 출신이다. 

하지만 상근부회장 제도 부활에 일부 경제 인사들의 반대와 함께 대전과는 연이 없는 영남 출신 인사에 대해 지역 경제계의 반감을 샀다. 

여기에 특정 정당 출신이라는 이력을 놓고 대전시와 불협화음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왔다. 

이 같은 기류가 짙어지면서 이 임명예정자가 27일 대전상의 신임 상근부회장직 고사 의사를 밝혀왔다. 

대전상의 관계자는 “임명예정자가 상근부회장직 수락이 어렵다는 뜻을 직접 밝혀왔다”며 “지역 경제계를 대표하는 단체 입장에서 반대 여론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만큼 해당 의사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전상의는 이날 임시의원총회에서 정관 개정안을 비롯해 제23대 의원 및 특별의원 보궐선거 실시안 등의 안건에 대한 심의·의결했다.

기존 25인 이내의 상임의원 수를 30인 이내로 증원하는 내용의 정관 개정안을 의결하고 지난 6월 세종상의 출범에 따라 대전상공회의소 일반의원 9명, 특별의원 7명 등 총 16명의 결원이 발생해 의원 및 특별의원 보궐선거를 하기로 했다.

보궐선거는 12월 3일 선거일 공고를 시작으로 선거인명부 열람 및 후보자 등록 개시(6일), 선거인명부 확정(13일), 선거투표 및 개표(19일), 당선인 공고 및 통지(20일) 등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