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특허키움 리워드 통해 13억원 상당 지식재산포인트 부여
특허청, 특허키움 리워드 통해 13억원 상당 지식재산포인트 부여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03.31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로고.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특허청이 지난해 개인·중소기업의 특허·디자인 창출을 장려하기 위해 도입한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에 따라 개인·중소기업에게 지식재산포인트를 1일 부여한다.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는 개인·중소기업이 연간(1월 1일~12월 31일)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으로 납부한 수수료 총액이 기준 금액(30만 원)을 초과하면 납부한 금액의 최대 50%까지 지식재산포인트로 되돌려 주는 제도이다.

31일 특허청에 따르면 올해에는 지난해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에 따라 개인 3800명과 중소기업 6693개 기업이 총 13억 원 상당의 지식재산포인트를 부여받게 된다.

1인당 최저 3만 원에서 최고 550만 원, 1개 기업당 최저 3만 원에서 최고 1800만 원 상당의 지식재산포인트를 적립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제도는 특허·디자인 창출에 투자한 비용이 클수록 특허청으로부터 받는 혜택이 커지는 구조로써, 개인·중소기업이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을 활발히 할수록 지식재산포인트를 많이 적립할 수 있다.

이렇게 적립된 지식재산포인트는 특허청에 납부하는 각종 수수료나 등록료를 납부할 때 사용할 수 있어 개인·중소기업의 특허 수수료 등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특허청은 지식재산포인트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자출원사이트인 특허로에 ‘Opt-Out(옵트아웃)’ 방식의 수수료납부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별도의 신청이 없이도 지식재산포인트를 사용해 수수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전현진 특허청 정보고객정책과장은 “특허키움 리워드 제도를 통해 적립 받은 지식재산포인트가 특허 창출에 재투자되는 선순환이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중소기업 등의 특허·디자인 창출 활동을 위해 정책적으로나 제도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