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연구원 "에너지 전환 가짜뉴스 대응해야"
충남연구원 "에너지 전환 가짜뉴스 대응해야"
정확한 정보 전달, 가짜뉴스 해시태그 운동 등 제시
  • 우명균 기자
  • 승인 2019.05.09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우명균 기자] 석탄화력발전소가 밀집한 충남 지역에서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둘러싼 가짜 정보에 대해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연구원에 따르면 7일 충남도의회에서 열린 '충남에너지전환포럼'에서는 에너지 전환과 관련해 넘쳐 나는 가짜 정보(뉴스)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토론했다.

발표를 맡은 윤기돈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상임이사는 에너지전환과 관련해 태양광 패널의 중금속 오염, 탈원전과 미세먼지 영향, 에너지전환 정책의 전기요금 영향, 재생 에너지 목표 달성 가능성 등에 대한 가짜 뉴스를 소개했다.

윤 상임이사는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차분하게 설명하면 해소될 수 있는 문제들이 언론 매체들의 과장되거나 거짓된 보도로 인해 왜곡·확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을 통한 에너지 전환의 정확한 정보 생산과 전달을 강조하고 시민사회가 앞장 서 가짜 뉴스 해시태그 운동을 적극적으로 벌이자고 제안했다.

토론자로 나선 박기남 충남에너지전환네트워크 공동위원장은 “그동안 충남지역에서 에너지 전환과 관련한 가짜뉴스 확산에 대해 대응이 미흡했다”며 “전문가의 학술적인 팩트 체크가 아닌 도민들이 쉽게 받아 들일 수 있는 간결한 답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여형범 충남연구원 연구위원도 “시민들이 직접 에너지 정보의 생산, 유통, 활용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시민들이 현장의 문제를 일상적으로 탐구하고 대안을 만들어내는 정책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행정과 연구기관이 지원하는 체계적인 시민과학 프로그램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포럼 진행을 맡은 충남도의회 안장헌 의원은 “최근 충남도에서 설립 준비 중인 ‘충남에너지센터’가 이러한 가짜 뉴스에 대한 사실 확인, 도민의 눈높이에 맞춘 에너지 정보 생산 및 배포,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에너지 사업 추진 등을 보다 조직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주요 역할로 설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충남도의회 홍기후 의원은 “앞으로 지역주민이 배제된 에너지 사업이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다”며 “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이익공유 및 규제 개선 등 제도 변화도 함께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충남에너지전환포럼은 충남연구원, 충남에너지전환네트워크, 충남도의회, 충청남도가 공동으로 참여해 충남도의 에너지 전환 정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인 개선 방안들을 제안하는 모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