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남도당, 총선 앞두고 '내포혁신도시 지정' 집중
민주당 충남도당, 총선 앞두고 '내포혁신도시 지정' 집중
9일 분권형 균형발전 토론회
  • 최솔 기자
  • 승인 2019.05.09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오후 충남 내포신도시 J컨벤션웨딩부페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예산홍성위원회 주최 혁신도시 지정 토론회에서 내빈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충남일보 최솔 기자]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이 충남의 핵심 현안인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에 집중하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둔 만큼 혁신도시 지정 공로를 놓고 벌어질 지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

특히 홍성과 예산에 기반을 둔 자유한국당 홍문표 국회의원이 내포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률 개정안을 내고 지난해 10월 국회에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선수를 뺏긴 만큼 다각도로 힘을 싣겠다는 모양새다.

민주당 충남도당과 홍성예산지역위원회는 9일 내포신도시 홍성권역에 위치한 J컨벤션웨딩부페에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과 분권형 균형발전'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의 분권형 균형발전을 구체화하고 도청 소재지 위상 강화,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집권여당 차원의 대응전략 수립·논리 개발을 목표로 마련됐다. 어기구 도당위원장과 강희권 예산홍성지역위원장을 비롯해 도의회 유병국 의장과 조승만·황영란 의원, 홍성·예산군의회 의원과 당원 등 100여 명이 운집했다.

어 위원장은 혁신도시 지정이 내년 총선 필승을 위한 필수 요건임을 강조하면서 정부·여당의 노력을 소개했다.

그는 개회사에서 "(혁신도시 지정)잘 돼야 예산과 홍성은 물론 총선에서 민주당이 이길 수 있는 길"이라며 "충남도민은 문재인 정부 탄생과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도의회부터 지방의회까지 민주당에 무한한 사랑을 줬다. 이제는 당이 도민에 답할 때가 왔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내포 혁신도시 지정이야말로 문재인 정부의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 공약을 이행하고 분권형 균형발전 정책의 완결"이라며 "예산정책협의회는 물론 지난달 충청권 시도지사와 각 도당위원장들도 충청권 현안 중 혁신도시 지정을 1순위로 꼽았다. 많은 곳에서 긍정적인 답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예산홍성지역위원회 당원들은 토론회가 끝난 후 내포신도시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했다. 또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서명 운동도 벌였다.

강 위원장은 "혁신도시 1기는 영남권에 편중되다 보니 국토 균형개발을 망쳤다. 2기에선 혁신도시로 지정받지 못한 충남에 발전기회를 우선 부여해야 한다"며 "혁신도시 지정이 남들보다 더 요구하는 게 아니라 균형을 잡자는 의미"라고 밝혔다.

한편 강 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토론회에서  공주대 정환영 지리학과 교수는 '분권형 균형발전과 혁신도시', 충남연구원 오용준 선임연구위원은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한 내포 혁신도시 육성방향'을 주제로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과 효과 등을 소개했다.

도의회 조승만 의원과 예산군의회 김만겸 부의장, 충남시민재단 이상선 이사장, 산업연구원 정윤선 연구위원은 토론자로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