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홈페이지 ‘국민 정책 참여형’으로 새단장
특허청 홈페이지 ‘국민 정책 참여형’으로 새단장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9.07.0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특허청이 홈페이지를 국민 정책 참여형으로 새단장했다.

특허청은 1일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눈높이에 맞추어 홈페이지(www.kipo.go.kr)를 새단장하여 오픈했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이 간결한 구성의 웹사이트를 선호하는 추세에 따라 홈페이지에 게재된 복잡한 메뉴 콘텐츠를 대폭 간소화하고 시각적인 정책 콘텐츠를 중점 배치해 가독성을 높였다. 

이번 개편은 ▲UI/UX 적용한 메뉴 리뉴얼 ▲국민 정책 참여 기능 강화 ▲모든 콘텐츠 자유 이용의 3가지 관점에서 이뤄졌다

먼저 홈페이지 메뉴에 대한 사용자 클릭 횟수를 기반으로 ‘자주찾는 서비스’를 신설하고 코너를 절반이하로 축소(49→22개)했다. 

별도 링크만 제공되던 특허정보 검색서비스(KIPRIS)를 직접 이용 제공하고 최다 입력된 인기 검색어를 제시해 자료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또 ‘4시! 특허청입니다’ ‘블로그 뉴스’ ‘카드 뉴스’ 코너를 통해 실시간 정책을 소개한다. 특히 ‘4시! 특허청입니다’는 청에서 직접 제작하는 대담 형식의 콘텐츠로 일반인 누구나 참여해 아이디어나 특허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아울러 방문자는 ‘지식재산 온실’과 ‘특허로 일번가’ 코너를 통해 정책을 토론하고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면, 담당자가 검토 후 정책 반영 여부를 피드백 해준다.

이와 함께 공공누리 제1유형 적용 대상을 홈페이지 내 모든 콘텐츠로 확대해 출처만 표시하면 상업적으로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방했다.

한편 특허청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하루 2만2000명의 사용자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 5년 연속 ‘웹 접근성 품질 인증마크’를 획득하고 있다.

문삼섭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지식재산정책에 대해 국민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고객과의 접점인 홈페이지를 개편하게 됐다”며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분들께서 정책에 관한 토론과 조언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