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은 민영화 아니다”
대전시 “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은 민영화 아니다”
23일 기자회견 "이미 KDI 입증… 소모적 논쟁, 숙원사업 차질 우려"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9.09.2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철웅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이 23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은 민영화가 아니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
​손철웅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이 23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은 민영화가 아니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

[충남일보 금기양 기자]최근 민영화 논란으로 사업차질이 우려되고 있는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 대해 대전시가 적극 해명에 나섰다.

대전시에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과 관련 일부 정당과 시민단체 지방공단에서 제기하고 있는 민영화 논란에 대해 “하수처리장 이전 타당성 및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은 이미 기획재정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입증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손철웅 대전시 녹지환경국장은 “원촌동 대전하수처리장과 오정동 위생처리장 완전 이전이 최선이라는 영구용역 결과와 전문가, 시민 토론과정을 충분히 거쳐 2011년 이미 결정된 사안”임을 강조했다.

이어 “사실 왜곡과 부정확한 정보 확대 재생산으로 해당 당사자간 소모적 논쟁이 지속될 경우 시민혼란 가중, 사회적 혼란 갈등 증폭으로 10년 준비한 숙원사업 해결에 막대한 차질이 우려된다”며 “ 올바른 정보제공을 통한 시민의 이해와 협조를 거듭 당부한다”고 말했다.

대전시의회 동의 지연과 관련 대전시가 23일 제공한 ‘ 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 바로알기 10가지’팩트에 따르면 2021년 착공 및 2025년 준공 일정을 맞출 수 없으며, 시설노후화로 대전시민의 안정적 생활하수처리는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또 단계별 추진 일정이 늦춰질 경우 건설비용 상승, 지역간 갈등 유발, 불필요한 행정낭비 등으로 전체 공저에 큰 차질이 예상된다 예상된다는 것.

대전시는 이와같은 우려 불식을 위해 사업단계별 정확한 대 시민 정보제공과 현재 하수처리장 위탁운영기관인 대전시설관리공단 직원 고용승계 방안 마련, 이전 예정지와 이전지 주민 설명회, 국내 선진시설 방문 등으로 시민과의 소통강화를 내세웠다.

박정규 대전시 맑은물정책과장은 “대전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은 하수처리장을 지하에 건설해 악취는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지상에는 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을 조성해 명품 환경기초시설을 만드는 것”이라며 “150만 대전시민의 이해와 공감 속에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추진이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