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산업단지 혁신, 5년간 일자리 5만개↑ 창출"
당정 "산업단지 혁신, 5년간 일자리 5만개↑ 창출"
"핵심 허브산단 엄선 지원 검토", "패키지 지원·규제개선"추진
건설일자리 종합지원대책 논의…"채용구조 혁신, 합당한 보상 받도록"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9.11.1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인철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19일 산업단지 혁신을 통해 향후 5년간 5만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추진하고, 건설산업 일자리 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 "산업단지는 지난 50년간 제조업의 요람이었지만, 4차산업혁명과 도시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청년들이 외면하고 제조업 활력이 저하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입주기업 고용능력 제고와 청년을 위한 정주 환경 개발 ▲부처별 정책 조율 및 지자체와 긴밀한 협의 ▲핵심 허브 산단 엄선 지원 ▲속도감 있는 정책 실시 등을 당부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산단 관리를 규제 중심에서 산업진흥 및 기업지원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며 "청년창업 지원을 위해 입지 공간을 제공하고, 스타트업 지원체계와 청년인재 양성·취업 연계 프로그램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건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인력 채용과 근로여건, 임금, 현장안전 등이 망라된 종합지원대책이 요구된다"며 "불법고용·하도급 취업 차단 등 채용구조를 개선하고 건설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육성기반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산단이 혁신성장과 지역 일자리 창출의 거점으로 거듭나도록 정부 지원 규모와 방식을 대폭 증대 전환해 향후 5년간 5만개 플러스 알파의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산단 중심의 일자리 거점 혁신계획 수립과 정부의 패키지 지원 및 규제 개선, 산업발전 모델 구축 및 지역별 성공사례 창출 등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부위원장은 "4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의결한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을 현장에 확고히 안착시키고, 건설업이 좋은 일자리 산업으로 체질이 개선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