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인재영입 7호는 '카카오뱅크 신화' 이용우 대표
민주 인재영입 7호는 '카카오뱅크 신화' 이용우 대표
1천만 고객 돌파 주인공…"현장에서 경험한 혁신, 정치에서 실현"
  • 전혜원 기자
  • 승인 2020.01.1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 인재영입 7호인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에게 당원교과서 등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주당 인재영입 7호인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에게 당원교과서 등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남일보 전혜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를 21대 총선 일곱번째 영입인사로 발표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강원도 춘천 출신인 이 대표는 서울대 경제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현대그룹 종합기획실을 거쳐 현대자동차에서 전략기획과 M&A(인수·합병)를 담당했다. 현대투자신탁증권에서 시니어 이코노미스트로도 근무했다. 

이 대표는 동원증권 상무로 있을 때는 동원그룹 금산분리를 주도해 한국투자신탁을 인수·합병하는 등 금융업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전략 및 투자 분야 베테랑이다. 한국투자금융지주 전략기획실장, 한국투자증권 자산운용본부장, 한국투자신탁운용 최고투자책임자 등을 역임했다. 

이 대표는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를 맡아 출범 2년 만에 흑자 전환을 이끌었으며, 1천만 고객 돌파로 카카오뱅크를 인터넷은행업계 선두주자 자리에 올려놨다. 그는 민주당 입당으로 카카오뱅크의 52만주 스톡옵션을 모두 포기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저는 지금까지 혁신을 내걸고 기업을 이끌어 제법 성공한 기업을 만든 CEO"라며 "이제 그 현장에서 경험한 혁신을 정치에서 실현해보려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017년 촛불혁명은 기존의 방식과 운영으로는 더 이상 발전이 힘들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역사의 변곡점이다. 새로운 시대는 그동안 쌓여온 낡고 불합리하며 불공정한 관행을 극복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할 것을 요구한다"며 "문재인 정부 성공과 정권 재창출만이 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