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플랫폼 ‘팁스’ 기업단계별 맞춤형 지원
기술창업플랫폼 ‘팁스’ 기업단계별 맞춤형 지원
중기부, 올해 팁스 지원계획 통합 공고
  • 김일환 기자
  • 승인 2020.01.1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김일환 기자] 2015년 팁스, 2018년 포스트팁스 지원을 받으며 꾸준히 성장한 AI 기술기업 수아랩(대표 송기영)은 지난해 10월 코그넥스(美, 나스닥상장)에 1억9500만 달러(약 2300억 원)에 인수됐다. 소위 ‘대박’을 터트린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처럼 창업기업들을 글로벌 성공벤처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020년도 팁스(TIPS) 창업팀 통합 지원계획’을 13일 공고한다고 밝혔다.

팁스는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을 선별해 민간 투자자나 정부 연구개발(R&D) 사업과 연계해 창업을 촉진해주는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올해 해당 프로그램에 1951억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특히 올해는 민간투자와 연계해 유망 창업기업을 성장단계별로 나눠 프리팁스(Pre-TIPS) 30개, 팁스(TIPS) 300개, 포스트팁스(Post-TIPS) 40개 내외의 기업을 지원·육성할 계획이다.

그간 사업별로 별도 발표한 지원계획을 통합 공고하고 사업별 신청 및 평가시기를 사전에 공지해 창업기업 및 투자자가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프리팁스는 2월·5월·9월에, 팁스는 연중 수시로, 포스트팁스는 5~6월과 10~11월에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인공지능(AI)·헬스케어·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와 소재·부품·장비 분야 창업 시 가점을 주는 등 우대한다.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은 사업 평가를 강화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팀을 집중 지원하고, 지원금의 오용 사례가 없도록 창업팀의 사업비를 상시 점검할 방침이다.

중기부는 팁스 참여를 희망하는 창업팁을 대상으로 팁스타운(서울 역삼동) 및 지역(광역권)에서 상시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신청과 접수방법은 중기부(www.mss.go.kr) 및 팁스 홈페이지(www.jointips.or.kr), K-스타트업(www.k-startup.go.kr), 또는 관리기관(한국엔젤투자협회)의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올해로 시행 8년차를 맞이한 팁스는 민간과 협업해 지난해 기준 총 56개 운영사와 934개 창업팀을 발굴해 상장사(IPO) 2개사, 인수합병(M&A) 14개사, 민간 후속투자 2조원 돌파(정부지원금 5.4배 규모)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