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기술력으로 승부한다/ 남양유업
[기업탐방] 기술력으로 승부한다/ 남양유업
국민건강 기여하고 기업수익 적극 사회환원하는 공헌도 활발
낙농가와 기업 상생의 모범...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 구현
  • 길상훈 기자
  • 승인 2020.03.0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일보 길상훈 기자] 산지농가의 꾸준한 지원에 힘입어 기업제품 판매로 얻은 수익을 사회로 적극 환원하는 기업으로 잘 알려진 곳이 남양유업이다. 남양유업은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수준높은 유제품을 생산하면서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최상의 기술력을 입증하는 제품 출시

 남양유업은 55년전 분유사업을 시작으로 국내 유가공산업을 이끌어 온 대표기업으로 조제분유는 기업을 상징하는 제품이다. 현재는 축적된 영양학적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영유아뿐만 아니라 산모 및 임산부식, 성인식, 실버식 등 전 생애에 아우르는 헬스케어 제품 개발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연구의 목표는 모유에 입각한 영양설계를 기초로 면역, 소화, 성장 등에 최적화 된 제품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소화하기 쉬운 가수분해단백질 등 최신기술이 적용된 임페리얼 분유XO는 국내시장점유율 1위를 지속 유지하고 있다.

 우유, 발효유, 치즈 버터 및 크림 등 유제품과 관련 최신 최상급의 유제품개발을 담당하는 유제품개발실은 인기에 영합하지 않고 세계적 트랜드에 앞서기 위해 시장조사와 소비자 지향의 제품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2010년에 커피시장에 진출, 카페킥스의 가장 큰 차별화요소인 '진짜 우유를 넣은 크리머'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등 차별화 된 컨셉으로 식품산업을 변화시켜 왔다.

 또 식품분석실은 국내 유업계 유일한 KOLAS(국제공인시험기관)인증기관으로 ISO22000 식품안전경영 시스템을 운영하며 국내 최고수준의 식품안전 전문조직으로 그 위상을 인정받고 있다.

 식품안전관리에도 각별한 주의를 통해 최상의 제품을 지향하고 있는 남양유업에서 생산, 판매되는 제품은 약 300여종 이상이며 원.부자재까지 합하면 안전관리대상은 2,000여종에 이른다. 이들 제품들은 모두 사전에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수집을 바탕으로 예방관리를 받고 있다.

▷지역농가 생산된 우유만 사용,신토불이 실천기업

 남양유업은 특히 지역 낙농가에서 직접 원유를 제공받아 우유 등 유제품을 지역소재 공장에서 생산하는 지역경제 선순환구조를 실천하는 기업이다.

 때문에 지역농가에서 기른 소에서 착유한 우유를 지역에 위치한 공장으로 이송해 제품을 생산하는 지역농가와의 상생경영을 실천하면서 제품소비가 증가할 수록 지역내 경기가 활성화하는 지역경제선순환 생산시스템을 지향한다.

 남양유업 세종공장에서는 세종시와 공주시,논산시,홍성군,보령시,서천군,금산군,괴산군,증평군,청주시 등 인근 지역사회에서 조합농가 83곳과 직수송122곳 등 205곳의 농가에서 원유를 공급받는다

 이들 원유를 기반으로 1등급 우유와 함께 분유류,커피,발효류,치즈류가 생산된다. 이중 우유와 컵커피 제품은 천안지역 공장에서 생산하며 이들 지역에서 착유한 우유는 대부분 세종공장에서 사용해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다.

 특히 2014년 100억원이 투입돼 구축된 조제분유설비의 핵심설비인 MSD건조기는 핵심기술 멀티스테이지 기술을 적용한 국내 최대규모의 최신 설비다.

▷상생의 조직문화, 사회공헌에 활발한 기업

 남양유업은 일하기 좋은 직장 조성을 위해 워라벨 조직문화를 확산,정착하고 소통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직원의견을 회사정책에 반영하고 있다. 

 이와함께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을 위해 임신,출산,육아지원제도를 정착시켜 지난해 세종시로부터 여성친화 우수기업을 표창받았다. 워라벨조직문화 시행으로 정시출근제,연차휴가활성화,사내서클 활성화(세종공장에 12개의 써클 운영중)가 활발하다.

 또 '님'사용 캠페인으로 직원간 상호존칭사용을 통한 상호존중의 조직문화 확산과 경영층과 직원간 정기적 소통프로그램은 운영하고 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을 위해 사내 육아휴직 최대 2년 사용을 장려하고 난임, 태아검진 등 임산부 특별휴가제도를 운영하고 직원출산선물과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자녀장학금을 지원하는 한편 지역내 여성근로자 채용으로 일자리확충에도 기여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사회공헌도 활발하다. 사내 임직원들이 자발적 사랑의 기금을 조성해 취약계층과 복지단체, 지역문화행사를 후원하고 최근 5년동안 약 1억 원을 지역사회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해 환원했다.

 이와함께 장군면과 연계해 독거노인 홈케어,결연가정과 새터민 가정 영유아에게 분유지원, 독거노인에 우유지원,동절기 난방비 지원과 생필품과 취약아동 장학금 지원 등과 함께 지역복지시설과 단체의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문화행사 지원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남양유업에서 생산,공급되는 제품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