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새 주소… 연간 4조3천억원 절감”
행자부 “새 주소… 연간 4조3천억원 절감”
박명재 “국가 경쟁력강화·인프라 구축사업”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4.04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재 행정자치부장관은 4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에서 새 주소 도입 취지와 사용법에 대한 담화문을 발표했다.
박 장관은 “새 주소 도입은 지번 주소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미래사회에 맞는 위치정보체계를 도입해 국민 생활 양식의 혁신과 국가 경쟁력을 강화키 위한 국가 인프라 구축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그러면서 “주소체계가 바뀌게 되면 신분증은 물론이고 재산권 관련 공적장부와 도로 안내 표지 등 각종 위치표시체계가 바뀌는 큰 변화가 오게 된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 “새 주소가 정착되면 연간 4조3천억원의 불필요한 비용이 절감되고 구조구급 등 각종 응급서비스가 대폭 향상되는 등 물류와 위치정보서비스업이 획기적으로 발전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그러나 “시행 초기에 다소의 국민 불편이 예상된다”며 “이를 최소화 하고자 2011년까진 지번주소도 함께 법적주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도로명주소로의 준비를 완료한 시장·군수·구청장이 새주소를 고지·고시하면 바로 법적주소로 사용할 수 있다”며 “새 주소를 받으면 주소를 써야 할 곳엔 반드시 새 주소를 사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행자부는 고지·고시를 받지 않았더라도 이미 건물번호판이 부착된 지역에선 새주소 인터넷홈페이지(www.jusa.go.kr, www.새주소.kr)나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인터넷홈페이지를 통해 새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