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향한 힘찬도약 사랑받는 ‘충남교육’
미래향한 힘찬도약 사랑받는 ‘충남교육’
▶edus충남 사이버스쿨 ‘수능준비OK’ 적중도 높아
  • 차종일 기자
  • 승인 2008.12.15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분석한 결과 edus충남 사이버스쿨의 ‘교수학습지원센터-수능준비OK’에서 개발해 탑재한 수능예상문항(6영역별 2000문항)의 평균관련도가 61.0%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해(56.6%)보다 4.4%의 적중도가 높아진 것으로 적은 개발문항 수에 비해 높은 적중도를 보여 개발된 핵심문항이 질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충남교수학습지원센터의 ‘수능준비OK’는 EBS수능강의 문항 분석 및 풀이자료 제공을 위해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서비스로 수능 관련 자료를 탑재해 수능 담당 교사의 수업지원 및 업무경감에 기여하고 있다.

▶수준별 이동수업, 실시율·만족도 전국 최고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수 학습방법으로 학생의 수업만족도를 높이고 ‘학급수+1’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기초학력신장과 수월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충남교육청의 수준별 이동수업이 전국최고의 실시율과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수학, 영어교사가 2명이상인 모든 중·고등학교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2008년 11월 현재 269개교(중160, 고117)로 87.3%(중83.8, 고93.2)의 높은 실시율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224명의 시간강사를 채용했으며 강사비로 22억원을 포함해 31억을 투입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만족도도 높아져 보통이상의 만족도가 지난해 70%에서 금년에는 77%로 높아졌다.
특히 학급을 늘려 운영하는 ‘학급수+1’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는 학교의 만족도는 84%에 달하고 있어 수준별 이동수업의 노력이 학력신장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특수교육 지원

충남교육청은 특수교육 전문가인 대학교수, 전문직, 장애인부모회, 특수교사 등으로 구성된 T/F팀을 주축으로 해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 내용을 살펴보면, 장애인에 대한 생애주기별 교육지원, 통합교육의 강화, 맞춤형 특수교육지원의 강화 등 3개 영역 24개 사업이다.
유치원 및 고등학교과정의 의무교육 확대로 특수학급의 신·증설이 추진되며 일반교원에 대한 특수교육 연수가 강화된다.
ONE-STOP 특수교육지원 체제 구축으로 장애의 발견과 동시에 진단, 평가가 실시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육지원과 관련서비스를 지원 받아 사회적 자립을 할 수 있는 체제로 추진된다.

▶‘한울타리’ 충남 방과후학교 만족도 전국 1위

한울타리 충남방과후학교는 2008학년도 학생 참여율이 전국 평균 54.3%에 비해 무려 16.2% 높은 70.5%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 학생 학교급별 방과후학교 만족도는 전국 69.2%보다 5.9% 높은 75.3%이며 학생 소질 계발 및 실력 향상 도움 정도는 전국 69.0%보다 6.6% 높은 75.5%, 사교육비 경감 도움 정도도 전국 66.2%보다 8.0% 높은 74%로 전국 상위이다.
충남교육청은 한울타리 충남방과후학교를 통해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의 지역 여건에 맞게 15개 교육청이 16개시·군청과 협력해 농산어촌 학생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추진했다.
이에 프로그램 운영비, 강사 인건비, 이동수단, 기자재, 시설 등을 지원했다.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고 양질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제공해 지역주민들로부터 전폭적인 신뢰를 받고 있다.

▶과학교육 전국 제패, 으뜸충남교육 견인차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국립중앙과학관이 주관하는 ‘제54회 전국과학전람회’에서 2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과 함께 국무총리상을 획득하면서 충남과학교육의 우수성을 전국에 과시했다.
전국과학전람회는 국내에서 54년 전통의 가장 권위가 있는 대회이다.
조성민, 최지우(서산부춘중 1학년) 군이 ‘거미는 거미줄의 아침이슬을 왜 제거할까?’라는 주제로 대통령상의 영에를 안았다.
최근 5년간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3년 연속 전국최우수 교육청, 지난해 청소년과학탐구대회 전국 제패 등의 실적을 거둬 전국 최정상 과학교육의 활동과 실적을 유지해 왔다.
금번 대통령상 2연패와 국무총리상으로 탐구중심 과학교육을 꾸준히 추진해 온 성과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자연관찰탐구대회 전국 최우수

‘제16회 한국학생과학탐구올림픽 자연관찰탐구 전국대회’에서 초등부문과 중등부문에서 모두 1위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의 영예의 최우수상은 천안불당초 5학년 심성환, 김여경 학생(지도교사 김민하), 예산여중 1학년 이연주, 박소영 학생(지도교사 강희선)이 수상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하는 본 대회는 자연 현상에 대한 제시된 문제를 관찰, 탐구해 그 과정과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해 제출한다.
뛰어난 창의력과 독특한 아이디어로 관찰하고 탐구 설계하는 충남 과학교육을 드날렸다.

▶제9회 한국과학창의력대회 최우수상 수상

제9회 한국과학창의력대회에서 공주고등학교 3학년 오승현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한국과학창의력대회는 과학인재의 육성과 창의적인 과학 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고자하는데 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학생에게는 학생과학국제교육 참가 기회가 부여된다.

▶제26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대상 석권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 대상 2명, 금상 3명, 은상 4명, 동상 8명, 장려상 17명이 수상하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이번 대회의 영예의 대상은 아산 모산초등학교 6학년 이윤지(13) 학생이 과학그림 부문에서, 천안오성초등학교 6학년 이한빈(13) 학생은 기계과학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기계작동의 원리 및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한 설계, 제작 및 시연을 통해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과학 그림 부문은 전년에 이어 2연패 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전국 최고의 실적을 거둬 충남 과학이 전국 최상위에 있음을 다시 한 번 입증시켰다.

▶나이스(NEIS) 활용 우수사례, 기관표창 2회 연속 수상

전국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나이스(NEIS) 우수사례 공모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다문화 가정을 위한 8개 국어로 된 ‘학교생활길라잡이’와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나이스의 교육현장 정착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으며 나이스 활용을 통한 교육행정서비스 질 향상과 고도화를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또 농산어촌 지역의 정보화마을을 중심으로 학교, 지역교육청과 협력체계를 구축한 ‘에듀스빌리지 프로젝트’모델을 개발하고 정책화해 학부모 유인전략을 발굴했다.
학부모 눈높이 맞춤형 교재를 개발해 지역 실정에 맞는 정보화 교육과정을 운영해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현장 지원 정책으로 학부모의 신뢰성 형성에 기여했다.

▶FTA를 넘어 세계로 나가는 충남의 직업교육

제37년차 전국FFK(영농학생)에서 최우수 4명을 포함해 금메달 19개, 은메달 32개, 동메달 15개를 획득해 전국 1위의 성적을 거두었다.
이는 지난 2005년부터 4년 연속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함으로써 명실공히 충남 농업교육이 전국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이번 대회는 급변하는 국내외 농생명과학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신지식 농생명과학인을 육성하기 위해 개최된 대회로서 충남 농업교육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우리 농업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 아이들 맑은 물 마신다

충남교육청은 학교 먹는 물 위생관리 개선으로 학생들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돗물을 직접 마실 수 있도록 전용 음수기를 86개교에 5억8640만원을 지원했다.
현재 상수도 인입학교에 ‘학교 먹는 물 개선공사 추진’으로 녹이 슬지 않고 위생적으로 안전한 수도관 교체가 완료됐으며 그동안 15개 지역에서 18개 학교가 1학기 동안 ‘수돗물 전용 음수기’를 이용해 수돗물 직접 음용 시범운영을 실시한 결과 학생ㆍ학부모ㆍ교직원 78%가 적합의 긍정적인 호응도가 나타났고 학교장 의견 또한 시범운영 전체학교에서 긍정적이다.
앞으로 상수도 사용학교에서는 먹는 물로 적합하게 공급되는 수돗물을 직접 마실 수 있으며 정수기 사용에 따른 위생관리 업무 부담 감소와 정수기 사용으로 인한 연간 유지관리비 약20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보게 된다.

▶저소득 가정 학생 지원 ‘사랑의 수호천사’

충남교육청은 2005년부터 충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저소득가정 학생 지원을 위해 50억원을 목표로 모금 운동을 5년간 추진하고 있다.
성금모금은 교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랑의 수호천사’와 연말연시 이웃돕기 성금모금, 돼지저금통을 활용한 사랑의 동전모으기 등으로 이뤄지고 있다.
2008년까지 34억9200만원을 모금해 저소득층 가정 학생 6100여명에게 생계비와, 124명에게 의료비를, 34명에게 대학입학 학자금 등 총 33억4600만원을 지원해 충남교육가족 모두가 소외되고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과 함께하는 교육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