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寅鐵 칼럼] 커져가는 민노총의 성폭행사건, 철저한 수사를
[金寅鐵 칼럼] 커져가는 민노총의 성폭행사건, 철저한 수사를
  • 김인철 국장
  • 승인 2009.02.08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노동단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전대미문의 위기에 빠졌다. 민노총 간부의 전교조 여교사 성폭행 시도사건이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성폭행 사건에서 피해 여성은 다른 조합원의 부탁을 받고 지난해 12월1일부터 수배 중이던 이석행 민노총 위원장에게 자신의 아파트를 은신처로 제공한 장본인이다.
이 위원장이 검거되자 민노총 지도부는 이 여성과 만나 경찰에 출두하면 아파트 앞에서 우연히 이 위원장을 만나 숨겨준 것일 뿐이라고 허위 진술할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는 한 간부가 이 여성 아파트에 억지로 들어가 성폭행하려 했다. 무슨 의도였는지 모르겠으되, 위험을 감수하고 도피처를 제공한 여성을 욕보인 것이다. 인간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
이 사실을 접한 이후 민노총 지도부의 대응방식도 한심하다. 쉬쉬한 채 성폭력을 행사한 간부를 제명조치하면서 피해 여성과 징계수위를 조정하려 했다고 한다.
더욱이 피해자측에 따르면 민노총 지도부는 파문 확산을 우려해 “이명박 정부와 싸워야 하는데 이 사건이 알려지면 조직이 심각한 상처를 입는다”는 논리를 들이대며 피해 여성을 직·간접적으로 압박해 입을 막으려 했다. 사건 발생 두 달이 다 되도록 민노총이 한 일은 이처럼 피해 여성의 인권을 무시한 행태들 뿐이었다.
이번 사건으로 민노총은 부위원장 5명이 사퇴의사를 이미 표명했고, 부랴부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여론이 심상치 않게 흘러가자 9일 ‘임원 총사퇴’와 ‘비대위구성’을 결정했다. 민노총 지도부가 이번에 총사퇴를 하게 되면 지난 1995년 출범 이래 세번째다.
여성 조합원에 대한 핵심 간부의 폭력행사 과정부터 지도부의 은폐·축소·무마 의혹, 여기에 안이한 대응 등을 보고 있노라면 민노총 지도부가 얼마나 도덕적으로 썩어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과연 최소한의 양식을 갖고 있는지 묻고 싶은 대목이다.
인터넷에서도 후폭풍은 좀처럼 가라앉을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당장 성폭행범을 구속시켜야 하고 나머지 노조간부에 대한 성폭행여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지도부의 조직적인 은폐시도는 스스로 얼마나 극악무도한 집단인지 만천하에 알린 것이라며 민노청 깃발을 성폭력 깃발로 비유하며 한탄했다.
특히 해당 간부의 출신학교 등을 수소문하며 구체적인 신원까지 공개하자는 움직임마저 일고 있다.
이처럼 이번 민노총 사건은 사회전체로 번저 나가고 있다. 성폭행하려 했던 간부는 법대로 처리해야 하며, 민노총 지도부의 조직적 은폐 의혹도 명확히 규명해 법적으로 책임질 사람이 있다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이 와중에 민노총 산하 금속노조는 현대·기아차 해외공장 노조와의 연대를 추진키로 했다는 소식이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 관행을 해외로 확산시키려는 의도는 아닌지 심히 걱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