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北 미사일움직임에 우려
여야, 北 미사일움직임에 우려
한나라 “강력한 대북제재”민주·선진 “대북정책 전환”
  • 강성대 기자
  • 승인 2009.03.26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정치권은 26일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로켓을 예정보다 앞서 장착한 것과 관련, 유감과 우려를 표시하며 대응책 주문이 쏟아졌다.
그러나 여당인 한나라당은 국제공조 속에서 강력한 대북제재 필요성을 강조하며 북한에 비난 위주인 반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북한의 자제를 촉구하면서도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 전환을 주장하는 등 다른 방식의 해법을 제시해 현격한 온도차를 보였다.
윤상현 한나라당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 1718호 위반일 뿐 아니라, 비핵화를 위한 ‘9·19 공동성명’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며, 정부에 “미사일 발사시 미국 등과 국제공조를 통해 확실한 현재의 대북제재 결의안보다 더욱 강한 제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공성진 최고위원은 불교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선 미국과 일본, 중국과 러시아 대응 수위가 달라, 북한의 벼랑끝 전술이 어느 정도 먹혀들어가고 있다”면서 “한국이 외교력을 발휘해 나머지 5개국이 일치된 의견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은 정부의 대응방식을 문제 삼고 나섰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일본의 요격 준비와 6자회담 참가국들의 대응 움직임을 지적한 뒤, “정작 우리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오리무중”이라며 “최근에는 목소리조차 들리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북한의 로켓발사 이후, 대북 제재를 둘러싸고 한·미·일 대 북·중·러 대립구도로 인한 동북아 위기조성 및 군비경쟁 촉발 가능성을 거론하며 “정부는 북한이 이런 파국적인 결과를 확실히 깨닫도록 강력한 외교전을 펼쳐 미사일 발사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유정 민주당 대변인은 정부에 만일에 대비한 대책을 주문하면서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정부가 미온적인 태도를 버리고 당국간 대화를 통해 남북간 대결국면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로켓발사 행위는)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결코 득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하고, 이의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북한의 입장에서는 평화적 우주권을 행사하는 것을 미사일 발사로 규정하는 것에 대해 주권침해라고 생각할 수 있다”며 “정부는 남북관계 해결에 전향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