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 범여권 대선주자 5.18 묘지 참배 제의
GT, 범여권 대선주자 5.18 묘지 참배 제의
“대통령 범여권 대선주자 비판… 일 꼬이게 만들 것”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5.0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근태(GT) 전 열린우리당 의장은 3일 범여권 대선주자들이 오는 18일 5·18 국립묘지를 공동 참배하고 그 이후에 대선주자 연석회의를 갖자고 제안했다.
김 전 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2월 전당대회에서 합의한 대로 대통합 신당을 이뤄내기 위해선 5월말까지 대통합의 가시적인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장은 그러면서 “대통합을 위해선 열리우리당이 과거여당, 정신적 여당으로서의 기득권을 버리고 민주당도 담을 허무는 게 중요하다”며 두 당의 해체를 거듭 촉구했다.
그는 탈당 문제와 관련 “이달 말까지 대통합의 가시적인 조치가 마련되면 그 때가서 당적 정리문제를 생각할 것”이라고 말해 당분간 탈당하진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김 전 의장은 이와 함께 문국현 유한 킴벌리 사장이 연석회의에 부정적인 의사를 밝히고 손학규 전 지사의 참여여부도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잘 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통합 신당은 국민의 강력한 요구”라며 “이에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것은 미래를 위해 안맞다”면서 대선주자 연석회의 성사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노무현 대통령이 범여권 대선주자들을 겨냥해 비판한 데 대해선 “대통령도 정치인이기 때문에 현안에 대해 말할 수는 있지만 옛날처럼 모든 민감한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일을 꼬이게 만들 것”이라며 “남북정상회담 의제에 전념해 국민들에게 희망을 보여주는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