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23일 대혼란 ‘예고된 수순’
우리당, 23일 대혼란 ‘예고된 수순’
통합성과 없으면 전국 시·도당 대회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5.06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도부, 대응 방안 속수무책 ‘全無’


열린우리당이 대통합의 돌파구를 만들지 못할 경우 당장 오는 23일부터 당헌당규에 따라 중앙위원을 뽑기 위한 전국 시도당 대회를 열어야 한다.
하지만 지도부는 이 같은 대혼란 가능성을 전혀 알지 못해 대응 방안조차 마련치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열린우리당 현 지도부의 임기는 내달 14일까지 대통합 신당 추진을 결의한 지난 ‘2.14 전당대회’에서 당은 이들에게 4개월의 임무 기한을 부여했다.
이에 따라 정세균 의장을 비롯한 현 지도부는 내달 14일까지 통합의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해 왔으나, 아직 별다른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이보다 훨씬 촉박한 오는 22일까지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2.14 전당대회’ 결의 사항에 따르면 열린우리당은 4개월 동안 중앙위원회 구성을 뒤로 미루고 지도부에 전권을 위임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즉 4개월 뒤인 내달 14일에도 아무런 진전이 없을 경우 중앙위원을 새로 선출해야 한다는 뜻이다.
당시 전당대회에서 통과된 당헌당규에 따르면, 지도부를 비롯한 중앙위원 선출은 선거일전 20일전까지 공고하게 돼있다.
따라서 지도부는 오는 23일엔 당규상 선거 공고를 해야 하고, 내달 14일까진 전국 시도당 대회를 열어 중앙위원을 새로 선출해야 한다.
통합하기도 바쁜 마당에 대혼란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그러나 정작 지도부는 이같은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대응 방안조차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열린우리당의 한 핵심 당직자는 “대책이 전혀 마련돼 있지 않다”며 “당헌당규를 검토해 금명간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결국 22일까지 뾰족한 대통합 방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당장 오는 23일부터 열린우리당의 대혼란은 피할 수 없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