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난임시술 정책, 시늉만 내지 말라
[사설] 난임시술 정책, 시늉만 내지 말라
  • 충남일보
  • 승인 2017.09.25 17:17
  • 댓글 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다음 달 부터 난임치료에 건강보험을 적용하기로 했다. 난임은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연령대의 건강한 남녀가 결혼해 피임을 전혀 하지 않는 상태에서 정상적인 성생활을 하고 있지만 1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난임치료에 건보가 적용되지만 여성 기준을 만 44세 이하로 제한한 점 등에 대해 차별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의료계에서도 고령 여성에 대한 난임 시술이 위험할 수 있다는 조언이 나와 주목이 된다.
의료계는 난임치료가 건강보험 항목으로 포함된 것은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낮추는 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난임치료는 위험도가 큰 만큼 시술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견해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학회가 공동 발표한 고위험 산모 기준을 보면 첫 번째 항목으로 ‘산모의 나이가 19세 이하이거나 35세 이상인 경우’란 내용이 들어있을 정도로 여성의 연령과 임신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의학적으로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보통 35세를 전후로 ‘고위험 산모’로 분류한다”며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당뇨 등 다른 질환에 시달릴 가능성이 커지고 골반 주변 근육 등의 변화로 난임치료와 출산 과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나이가 들수록 임신이 어렵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조사한 ‘2015 출산력 결과’를 보면 난임을 겪었던 여성 비율이 초혼 연령을 기준으로 했을 때 35세 이상이 가장 많고, 30∼34세, 25∼29세, 24세 이하 순으로 떨어지고 있다.
이처럼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난임을 호소하는 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나이가 많은 여성일수록 임신이 쉽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고령 난임치료 위험도가 높다는 사실이다.

정부는 건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난임 시술 환자의 나이를 만 44세까지로 제한하고 시술 횟수도 체외수정 7회와 인공수정 3회 등 10회까지만 적용키로 했다. 난임 부부들은 “현실을 제대로 안다면 이런 제한을 둘 수가 없다”고 원성을 쏟아냈다.
결혼 연령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건만 만 44세를 넘긴 난임 시술 환자에게는 건보 혜택을 주지 않겠다는 게 말이 되는가. 정책의 취지를 살리겠다면 나이 제한 문제는 심각하게 재고해 봐야 한다.
현실 모르는 정책의 내용도 딱하지만 지탄을 받는 이유는 또 있다. 정책 결정 과정에서 현장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 보지 않고 졸속 처리된 부분이다. 공청회라도 제대로 열어 난임 환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다면 나올 수 없는 엉터리 정책이라고 성토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1.17명으로 역대 최저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난임 시술의 건보 적용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기도 하다. 주무 부처인 복지부로서는 어떻게든 속도를 내고 싶었을 정책이다.
하지만 저출산 대책만큼 생색내기에 열을 올려서는 안 된다. 난임 치료 횟수 제한을 풀어 달라는 주장이다. 또 한방도 난임 진료의 공공의료화도 논의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초저출산국 대열에 들어 있어 시늉만 하는 정책으로 허비할 시간이 없다.[충남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별이 2017-09-26 08:45:11
정책 세울때 탁상공온 이제 좀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부지원 다 받은 저소득층 난임부부들, 이번 건보에서 제외되어 오른 병원비에 빚 더내서 시술하게 되었고 결국 출산 포기하게 될것 입니다.

오호~ 2017-09-26 10:19:19
형식적인 정책은 모두에게 득이되지 않습니다.최소한 첫아이만큼은 횟수제한, 나이제한 등이 없어야 출산대책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니내노 2017-09-25 22:45:49
난임은 질병 입니다
질병으로 간주했기에 정부도 건강보험을 적용해주겟다는거죠
하지만 기정부지원의 횟수연계 횟 수제한 나이제한을 두고 빛좋은 개살구마냥 적용받지 못 하는 난임부부가 속출하게 됐습니다
이미 정부지원 100만원의 4번의 기회를 다쓴 저는 기회가 없단말이죠 꼴랑 400지원받고
앞으론 얼마나. 더 많은 돈이 들어가게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한번시술에 500마넌돈이 들어가는데 이미 카드빚으로 허덕이는 난임가정을 두번죽이는 꼴이죠
시험관 7회라는것도 냉동이 나올경우 7회인건지 냉동이 나오지도 않으면 그냥 4회에서 끝납니다

강미경 2017-09-26 08:43:30
첫아이를 간절히 기다리는 난임부부들을위해 나이제한,지원횟수 연계 폐지해야합니다!!
우리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난임은 질병이고요..
제발..제대로 된 정책으로 난임부부들 보살펴주세요!

앤셜리 2017-09-25 23:10:46
첫아이만이라도 건보 적용 바랍니다.
1. 외국인도 건강보험 3개월 가입하면 건보적용을 받는다고 하더군요
(출처 http://m.chosun.com/svc/article.html?sname=news&contid=2017091501765)
저는 3개월이 아닌 직장 다니면서 부터 이 나이 먹도록 따박따박 보험료 몇십년 냈습니다. 그렇게 일하느라 늦게 결혼했더니 나이 많다고 하네요. 누구를 위한 제도 입니까.
2. 난임시술병원 중 성공률 낮은 병원에 정부가 돈을 깎겠다는 발표는 난소기능저하 등 난임환자를 난임병원에서 문전박대하게 만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