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 브리핑]지역경기 부양·서민생활 안정 총력
[시정 브리핑]지역경기 부양·서민생활 안정 총력
올해 10대 시책 발표… 세입예산 안정적 확보·적극 조기집행 지원
  • 박희석 기자
  • 승인 2010.01.19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가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경기와 고용시장 불안이 여전히 상존함에 따라 연초부터 지역경기 부양과 서민생활 안정에 주력키로 하고 올해 중 10대 시책을 집중 추진키로 했다.
19일 시는 브리핑을 통해 10대 중점 추진 과제를 밝히고 서민생활 안정과 지역경기 활성화에 주력키로 했다.
◆세입예산의 안정적 확보 = 자치단체에 지방소득·소비세가 도입되는 원년이나 정부의 감세정책과 경기불황 등 영향으로 예년보다 세수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과학적인 세원관리 기반을 중심으로 매분기 징수실적을 분석해 부진세목을 집중 관리하면서 지방세수 목표 1조1041억원을 차질 없이 달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적극적인 조기집행 지원 = 상반기중 전체 예산의 60%를 집행해 지역경기를 부양할 계획으로 집행자금을 적기에 공급하고자 금융권이나 타 회계에서 단기로 자금을 빌려 오는 등 조기집행을 총력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계약처리기간 지속 단축 = 계약기간이 단축되면 그만큼 자금 회전율이 높아져 안정적으로 회사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지난해 61%까지 낮춘 계약처리기간을 올해 더욱 단축하는 한편 ‘대금지급 바로바로제’를 도입해 종전 청구일로부터 3일 이내 지급하던 각종 대가를 청구일로부터 1일 이내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업체 참여기회 확대 = 시는 지역업체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제한이나 공동도급 등 대책을 마련하고, 규모가 큰 공사의 경우 분할발주를 통해서 지역업체와 우선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며, 분할발주가 어려울 경우에는 하도급을 적극 권장한다는 방침이다.
◆전자계약제도 전면 시행 = 2007년 전자계약제가 도입된 이래 대전시는 지난해 말 전자계약율이 80%에 도달해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 산하 전기관으로 확대해 전자계약율을 9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이를 통해 각종 대금을 투명하고 신속하게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계약심사제 강화로 서민생활 재투자 = 시는 2008년 9월 계약심사제를 도입해 2008년 115억원, 2009년 372억원의 예산을 절감한 바 있다. 올해는 계약심사를 더욱 강화해 총 400억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이를 서민생활 안정에 재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세무조사 면제 대상기업 확대 = 시는 지난 2006년 214개 기업에 불과하던 세무조사 면제 대상을 지난해 774개 기업으로 확대한 바 있다.
올해는 유망중소기업과 영세·성실기업, 일자리 창출기업 뿐만 아니라 지역전략기업까지 세무조사 면제대상에 포함해 총 8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세무조사에 따른 부담을 해소시켜 나갈 계획이다.
◆기업불편 세무상담 확대 = 2006년 200개 기업에서 지난해에는 281개 기업을 대상으로 세무상담을 실시한 바 있으며, 올해는 상담대상을 300개 기업으로 확대해 지역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기업불편을 신속히 해결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세제지원 = 다자녀 가구가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지난해 취·등록세의 50%를 감면했으나 올해부터 100%를 감면할 계획이며, 중소기업 창업 시에는 취·등록세의 100%와 재산세의 50%를 경감하고, 친환경 주택 건축시 에너지효율 등급에 따라 취·등록세의 5~15%를 단계적으로 감면하여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지방세 납부편의 제공 = 지방세 납부 편의를 개선해 서민생활 안정을 돕는다. 올해부터 신용카드로 지방세 납부시 전 카드사로 확대하고, 타 지역에서 지방세를 납부할 경우 농협과 우체국에서만 가능하던 것을 전 금융기관으로 확대했으며, 납세증명서 발급도 전국 모든 자치단체로 확대해 지방세 납부자와 민원인의 편의를 대폭 증대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금융위기 이전으로의 회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로써 이상 제시한 10대과제를 전략적으로 추진하면서 지난해 달성한 경제행복지수 1위 도시, 가장 살기좋은 도시의 지위를 지켜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