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지방선거 공천방식 난항
6월 지방선거 공천방식 난항
한나라, 계파간 기싸움으로 공심위 구성 미뤄져
  • 강성대 기자
  • 승인 2010.03.08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공심위 구성… 대전·기초 8곳 선정작업
선진당, 당헌·당규안 확정… 주중 공심위 가동


한나라당과 민주당, 자유선진당이 6·2 지방선거 후보자 선정 작업에 들어가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그러나 공천방식을 둘러싼 당내 세력간 갈등으로 난항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8일 공천심사위원회구성을 확정할 예정이었지만 공심위 구성이 친이계로 치우쳤다며 친박계가 반발하면서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의총에 이어 친이친박계간 기싸움이 여전해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이 때문에 중앙당·시도당 공심위 구성이 10일로 연기됐다.
정미경 대변인은 8일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공천심사위원회 임명에 대해선 10일 다시 논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가진 비공개 회의에선 정병국 사무총장은 기존 원안을 바꿀 의사가 없음을 피력하면서 공심위 구성 논의는 결국 결렬됐다. 당 관계자는 “원안이 바뀔 가능성이 없다”며 “지금으로선 대안이 없다”고 말해 10일 회의 결과도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중앙당 공심위에 대해 정 사무총장은 선수와 지역 등을 고려한 안인 만큼 원안 고수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친박계는 자신들과 아무런 상의 없이 공심위원들을 정한 것은 공정성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양 계파간 신경전은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드러났다. 친박 허태열 최고위원은 “공심위는 일방적이고 편파적으로 운영돼선 안된다”며 “당에 공천갈등이란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온 2년전 아픈 교훈을 망각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친이 박순자 최고위원은 “세종시로 한나라당이 갈등하는 모습을 남기더니 이젠 공심위로 실망주지않나 염려가 있다”며 “공심위 심의 때 역시 가장 합리적인 공심위 명단을 심의한 적 있다. 걱정하는 국민께 당 공천은 이번 지방선거에선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란 얘기드린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중앙당 공심위원은 모두 15명으로 외부위원 3명을 뺀 12명 가운데 친이계가 6명, 중립 3명, 친박계 의원 3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공심위 구성을 마친 민주당은 오늘 시민공천배심원제를 실시할 첫번째 지역으로 대전을 선정하고 본격 후보 선정작업에 나서면서 한나라당보다 한발 앞서 가고있다.
민주당은 당원전수조사 50%와 시민공천배심원제 50%를 각각 반영해 대전 후보를 선정키로 하고 서울 은평과 인천 연수, 경기 오산, 경기 화성, 전남 광주 남구, 전남 무안, 전북 임실, 충북 음성 지역 등 8개 지역은 100% 시민공천배심원제로 뽑기로 했다.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선정된 지역은 이견이 없고 대부분 합의가 이뤄진 곳”이라며 “금주중 가능한 대부분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정세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과욕을 부리지 않고 국민과 약속하고 당내에서 충분한 여론수렴과 논의를 통해 만든 새로운 제도의 적절한 시행에 대해 겁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주지역의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 반발과 관련 “의견수렴과정에서 반대가 나오는 것은 자연스럽다”면서 “금주중 공천과 관련된 방법들이 가닥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민주당 최고위는 광주시장 후보 경선의 시민공천배심원제 도입을 놓고 새벽까지 격론을 벌였다.
자유선진당 역시 2개월여 수차례 회의를 통해 개정작업을 진행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이날 당무회의에서 심의 확정한 뒤 이번주 중 공심위를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한편 선진당은 당헌·당규 개정안에서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서 뽑기로 했다. 대표의 권한도 손질한다. 선진당은 원내대표를 심의기구에서 의결기구로 바뀌는 최고위원회에 당연직으로 임명, 당 대표에게 쏠린 권한을 분산하는 방안을 도입키로 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대통령과 국회의원 선거 이외에 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공천 등은 시도당에 위임해 지역의 권한을 강화했다. 당무회의는 전당대회 수임기구로 전격 격상했다.
박선영 선진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당헌·당규는 전당대회를 통해 최종 확정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조문은 밝히지 않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