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CIS-러시아 무역사절단’ 출항
충남 ‘CIS-러시아 무역사절단’ 출항
오늘부터 19일까지 건설용 천공기 생산 등 7개 업체수출 틈새시장 공략… 중소기업 경제적·실리적 교류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0.05.0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도모하고자 러시아 지역 일대를 대상으로 해외 무역사절단을 운영한다.
10일부터 오는 19일까지 8박 10일에 걸쳐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우크라이나 키예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그 지역에서 운영되는 ‘CIS-러시아 무역사절단’은 건설용 천공기, 콤팩터 및 진동롤러, 무전원 가스 자동절단기, 젤리, 초콜릿 롤리팝, 홍삼파워 및 비브이스퀘어, 조미 구이김, 인삼·홍삼제품 등을 생산하는 7개 업체로 구성 운영한다.
특히 이번 CIS-러시아 무역사절단은 우즈베키스탄 상공회의소, 키예프 상공회의소, 레닌그라드 상공회의소를 통해 현지 수출시장을 현지인의 입장에서 공략해 나간다는 점에서 기존의 무역사절단 추진방법과 사뭇 달라 차별화된 무역사절단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역사절단 운영사업은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활성화를 위해 충남도가 수출 항해사 역할을 하고 있는 사업으로, 해외 유명 전문 전시박람회 참가지원사업과 함께 충남도가 도내 중소기업의 전 세계 대상 수출 틈새시장공략을 측면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핵심사업이다.
맹부영 도 통상지원과장은 “이번 무역사절단 운영지역 중 ‘상트페테르부르그’는 충남도와 지난 2000년 12월 우호협력을 체결한 바 있는 레닌그라드주의 주도(州都)로 도가 해외교류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단순 행정·민간교류를 뛰어넘어 경제적·실리적 교류를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4월 10일부터 18일까지 UAE 두바이, 요르단 암만, 인도 뉴델리 지역에서 7개 업체로 구성 운영, 159건에 달하는 바이어와의 상담을 실시한 결과, 466만달러의 수출상담(계약금액 3000달러) 실적을 올린 바 있다.
무역사절단, 해외전시박람회 단체·개별 참가지원, 충남 우수상품 전시상담회 참가 등 충남도 수출지원사업에 대한 세부정보는 충남도 홈페이지(www.chungnam.net)를 통해 수시 공고되고 있어, 즐겨찾기에 충남도 홈페이지 메인화면 중앙 우측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수출기업지원’ 코너를 등록, 1주일에 한 번 정도 모니터링하면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전개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한편 CIS(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는 지난 1991년까지 소련 연방의 일원이던 독립 국가들을 통칭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