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 D-19] 막 오른 지방선거
[6·2지방선거 D-19] 막 오른 지방선거
후보등록 시작, 사활건 선거전 돌입
  • 공동취재반
  • 승인 2010.05.13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지방선거 후보등록 첫날인 13일 대전선거관리위원회에서 오전 9시 자유선진당 염홍철 시장후보, 민주당 김원웅 시장후보, 진보신당 김윤기 시장후보가 후보등록을 한 후 서로 손을 잡고 있다.(사진 좌) 충남지사 후보에 나선 박해춘, 안희정, 박상돈 후보들도 이날 일제히 후보등록을 마침으로서 14일 등록이 예정된 박성효 후보만을 제외한 모든 후보들이 등록을 마치고 남은 일정을 소화했다.(사진 우)ⓒ / 대전 = 최병준 기자
광역 16곳 포함 3900명 일꾼 뽑는 지방선거 막 올라
대전시장·충남지사 후보들 첫 날 등록후 ‘압승 다짐’
선거법, 선거운동 범위 커지고 유권자 보호도 강화


내달 2일 실시되는 제5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이 13일 오전 9시를 기해 전국 시·도 및 시·군·구 선관위에서 일제히 시작되면서 본격적인 선거전 막이 올랐다.
앞으로 4년간 지역을 이끌어 갈 일꾼을 뽑는 6·2지방선거를 20일 앞두고 각 당은 13일부터 이틀간에 걸친 후보등록을 시작으로 사활을 건 선거전이 사실상 시작됐다.
이로써 광역단체장 16명을 포함 3900여 명의 지역 일꾼을 뽑는 6·2지방선거의 막이 오르면서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0일에 앞서 후보등록을 마친 후보들의 사실상 레이스가 시작됐다.
이번 6·2지방선거는 광역단체장 16명, 기초단체장 228명, 광역의원 761명(비례대표 81명 포함), 기초의원 2888명(비례대표 376명)과 함께 처음으로 교육감 16명을 포함해 교육위원 82명도 동시에 선출한다.
여야 정당들도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총력체제에 돌입한 만큼 후보간 한 치의 양보없는 기싸움도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가 내년 총선에 이은 다음해의 대선을 잇는 전초전 성격까지 띠고 있어 결과에 따라 정치지형 재편 등 후폭풍이 몰아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각 당이 사활을 건 선거전을 통해 앞으로 남은 20일간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은 대격돌이 펼쳐 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충남 후보들 후보등록
6·2지방선거 출마자들의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대전시장 선거전도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민주당 김원웅, 자유선진당 염홍철, 진보신당 김윤기 대전시장 후보는 13일 오전 9시 일제히 대전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후보자 등록을 했다.
한나라당 박성효 후보는 14일 오전 후보 등록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자 등록은 추첨을 통해 김원웅 후보가 1번으로 접수했고 이어 염홍철, 김윤기 후보 순으로 접수했다.
이날 김원웅 후보는 “지금 대전에는 상상력이 풍부한 역동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넓은 시야와 강한 추진력을 갖춘 깨끗한 시장으로 시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시장이 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염홍철 후보는 “대전은 지금 위기 상태다”라고 진단하고 “세종시 원안을 사수해 충청인의 자존심을 살리고, 신 성장동력을 찾아 사람이 모이는 대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윤기 후보는 “이번 선거는 시작부터 구태의연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기존 정치권의 행태를 지적하며 “정책과 비전선거를 치룰 수 있게 타 후보도 동참해 달라. 노동자가 행복할 수 있는 도시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지사 후보등록 첫날인 이날 한나라당 박해춘, 민주당 안희정,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가 오전 9시 대전에 있는 충남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자 등록을 마친 뒤 숨가쁜 선거 대장정에 돌입했다.

▶지방선거 핵심쟁점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세종시와 무상급식, 4대강 사업 논란 등 대형 이슈들이 곳곳에 쌓여 있고 천안함 침몰사건까지 맞물리면서 이번 선거는 그 어느때보다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여당의 안정론과 야당의 심판론에 더해 각종 쟁점들이 첨예하게 맞물리면서 이번 지방선거가 사상 유례없이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우선 올해초 정치권을 가장 뜨겁게 달궜던 세종시 논란은 정부가 수정안을 제시하면서 불거져 충청권 최대 이슈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와함께 3월 말 발생했던 천안함 침몰사건도 뜨거운 논란 거리로 이달 말 천안함 침몰 사건의 조사결과 발표가 예정돼 있어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여기에 스폰서 검사 논란에서 비롯된 검찰개혁 문제 등 휘발성 강한 쟁점들이 줄줄이 얽혀 있어 이번 지방선거는 전에 없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어떻게 달라지나
이번 6·2지방선거에서는 선거 사상 최초로 8개 선거가 동시에 실시된다. 교육감, 교육의원 선거를 포함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을 선출하는 8개 선거를 선거사상 최초로 치르게 된다. 또 종전에는 후보자 등록 마감일 다음날부터 선거운동이 시작됐으나 이번에는 5일간 여유를 둬 오는 20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지난 2006년 선거에선 후보자등록 마감일 다음날부터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선거운동 개시일까지 5일간 여유를 뒀다.
후보자 선거홍보물 준비, 투표용지 인쇄 등 8개 동시선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다. 따라서 이번 선거에선 오는 20일부터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이와함께 국회의원이나 지방의원이 단체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사직했을 경우 본인의 사직으로 인해 치러지는 해당 지역구 보궐선거에 참여할 수 없다.
또 이번 선거부터는 유권자 알권리·생활보장권 강화를 위해 후보자가 재산, 병역, 납세자료 등을 제출하지 않으면 후보자 등록이 무효처리된다.
공개장소의 대담·연설 금지시간이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로 확대됐고 전화를 이용한 야간(오후 10시∼오전 7시) 여론조사도 금지된다.
선거운동 자유도 크게 확대돼 후보자의 배우자가 외국인, 공무원이라도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운동 기간, 어깨띠 착용 인원수 제한, 사회자 및 연설원 신고규정, 선거사무소·당사의 간판·현수막 제한, 인터넷광고 사전신고제 등이 폐지됐다.
기초단체장과 교육감 후보자도 후원회를 둘 수 있고 선거비용제한액의 50%를 모금할 수 있다.
이와함께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후보자가 1명인 경우 종전에는 투표를 실시해 투표자 총수의 3분의 1이상 득표해야 당선인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이번에는 무투표 당선제가 적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