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사건, 보-혁 이념 갈등 비화
참여연대 사건, 보-혁 이념 갈등 비화
김무성“이적 단체… 도저히 용서 못해”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0.06.17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회창“反국가 反사회 反윤리적 행위”
정세균“정부의 과잉대응, 옹졸한 태도”


참여연대가 유엔 안보리에 정부의 천안함 사건 조사 결과에 의혹을 표하는 문건을 전달한 것을 두고 한나라당에서 색깔론까지 동원해 연일 공격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도부와 대변인 논평, 대정부 질의를 통해 참여연대와 이를 두둔한 민주당 등 정당에 대해 ‘이적 단체’,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 등등 거친 표현을 쓰며 공격하고 있고, 이에 대해 민주당이 반박하면서 이번 사건이 보수와 진보의 이념 대결 양상까지 띄고 있다.
더욱이 검찰이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에 배당하고 조만간 참여연대 관계자들을 소환해 서한을 보낸 경위와 배경을 조사할 예정으로 있는 등 수사에 들어가자 민주당이 이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야당은 언제까지 정부 발표에 끊임없이 의혹을 제기해 국론분열을 야기하고 국제사회에서 망신을 자초한 종북단체까지 감싸고 돌 것인가”라며 “민주당은 대변인까지 나서 참여연대를 옹호하고 나섰는데 이런 행위가 반국가적 행위가 아니라면 어떤 행위가 반국가적 행위인가”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17일에도 한나라당의 공격은 이어지고 있다. 전 국방위원장인 김학송 의원이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인터뷰에서 참여연대의 서한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고, 북한 불바다 발언까지 우리가 삐라를 뿌리고 심리전을 하겠다는 것에서 나온 것이라며 비호하고 있다”며 “정말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대한민국 제1야당 원내대표와 정치인이 이 모양이니 몰지각한 시민단체가 이적행위를 하고도 이토록 기고만장한 것”이라며 “이념도 좋지만 국익 앞에서 여야가 다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회창 선진당 대표도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당무복귀 일성으로 “명확한 반증(反證)도 없이 국제사회에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본질적으로 국가에 대한 반역행위와 다름없다”며 “비판적 활동이 시민단체의 본래 영역이라 해도 반(反)국가적, 반(反)사회적, 반(反)윤리적 활동까지 모두 허용돼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참여연대에 대한 정부의 과잉대응도 참으로 옹졸한 태도”라면서 “원래 시민단체는 비판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본래의 영역인데 이를 국가정체성의 문제로 비약시켜 시민단체를 비화하고 이를 몰아붙이는 것은 치졸하고 잘못된 점”이라고 반박했다.
조영택 원내대변인도 1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는 수사기관을 앞세운 참여연대 탄압을 중단하고 건전한 NGO활동을 보장해야 한다”며 “시민단체가 유엔 안보리를 상대로 자국 정부에 비판적인 의견을 개진하는 것은 유엔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동철 의원 역시 “참여연대는 천안함 조사에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왔지만, 정부는 이를 무시해왔다”며 “참여연대가 국제적 노력을 하자 문제 삼는 것은 정부가 자기 할 일은 안하면서 비판적인 단체를 탄압하는 지금까지의 일방통행을 계속하겠다는 것”이라고 하는 등 갈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