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어떡해” … 대통합, ‘친노세력’
“나 어떡해” … 대통합, ‘친노세력’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6.1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대선을 6개월 여 앞둔 범여권 진영에선 1대1 대선구도를 갖추기 위한 최종 종착역이 대통합이 돼야 한다는 데 이견을 제시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만 통합방식을 들여다 보면 정파별로 혹은 의원 개개인별로 온도차가 존재한다. 핵심은 친노세력을 끌어안고 가느냐 여부다.
세 차례에 걸쳐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의원들 사이에서도 이 같은 시각차가 나타나고 있어 대통합 추진이 완성될 지 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다.
1차 탈당그룹인 민생정치모임이나 이강래, 전병헌 의원 등 이른바 백의종군파의원, 3차 탈당그룹인 정대철 고문 그룹에선 친노를 포함한 열린우리당이 통째로 대통합에 참여할 경우간도로 열린우리당에 불과하다는 부정적 기류가 강하다.
이 때문에 친노 배의 입장을 가진 사람들은 열린우리당과 외부 신당과의 당대당 통합, 혹은 신설합당 방식에 반대하고 있다.
반대로 열린우리당 지도부와 중도그룹, 탈당한 초재선 의원 등은 배제론은 대통합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친노 진영 내부도 복잡하기는 마찬가지.
임시 전당대회에서 당을 해체하고 전체가 대통합으로 가자는 쪽이 있는 반면 열린우리당을 고수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일단 이해찬, 한명숙 전 총리나 김혁규 의원 등 주요 친노성향 대선주자들은 질서있는 대통합이라면 참여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이들이 최근 “참여정부 실패론을 전제로 한 신당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 듯 대통합에 참여터라도 참여정부의 공과 과를 모두 안고 가겠다는 자세를 취할 것으로 점쳐진다.
이와 관련 열린우리당의 한 친노성향 초선의원은 “당 사수는 소수에 그칠 것”이라며 “당내에 한 명도 안 남기는 게 목표다”고 말했다. 실제로 범여권 내부에선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고정지지층이 20% 이상 확고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친노세력을 배제한 통합만으론 한나라당 후보와 제대로 된 1대1 구도를 만들기 어려울 것이란 현실적인 고민도 있다. 하지만 열린우리당 외부에 존재하는 친노배제론의 강도가 강하거나 범여권 주자별로 경선의 유불리를 지나치게 의식할 경우 통합과정에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수 있으며 친노세력의 독자세력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