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이주여성정착지원에 민관협력체계 더욱 확대해야
[사설]이주여성정착지원에 민관협력체계 더욱 확대해야
  • 충남일보
  • 승인 2010.07.2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과 결혼 등으로 국내에 정착하게 된 결혼이민자 조기 정착 지원 및 직업능력 개발 교육 프로그램이 전국적으로 늘고 있지만 낮은 인식과 제도적 벽에 가로막혀 이들의 정착이 쉽지 않은 상태가 지속되면서 보다 강도 높은 인식전환책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들의 정착지원을 돕는 정부는 대도시는 물론 농촌지역에 까지 연계적인 프로그램을 확대해 도농 간 친정가족 맺기나 결혼이민자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미용, 요리, 컴퓨터, 한글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자녀양육교육 등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을 회개해 왔다.
이를 위해 정부가 주도해 지자체 등과 함께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 정착을 돕기 위하여 새마을운동중앙회, 광주사랑어머니회, 한국여학사협회 등 단체들과 공동협력사업을 펴는 등 이주여성들의 정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예전보다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표면적인 행사만 늘어날 뿐 이들의 의식전환을 돕는 자국민들의 인식은 여전히 크게 나아진 것이 없는 만큼 외부적 행사뿐만 아니라 더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발돼 같은 사회 내 구성원이라는 인식이 심어지는 노력이 더 필요한 것이 지금이다.
이 같은 저인식은 타국 땅으로 옮겨 결혼생활을 시작한 이주여성들이 인격적인 푸대접과 폭력이 빈발하고 심지어는 목숨까지 잃는 사례가 터지면서 여전히 고쳐지지 않는 의식개혁이 개선돼야 하는 필요성이 커졌다.
현재 정부가 실시하는 모든 정착프로그램들은 이주여성과 그들의 자녀들에게 국한돼 있으며 이들을 대하는 우리 자국민들의 인식전환 프로그램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결혼이민자들이 행복한 가정을 꾸려갈 수 있도록 부부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상담·교육 프로그램 등은 자녀들의 교육과 사회적응을 위해 다문화 가정 부모들이 알아야 할 ‘한국의 교육제도 및 학교생활에 대한 이해교육’, ‘발달주기별 맞춤형 부모교육’과 다문화가족의 가족생활 지원 ‘배우자 역할 교육’, ‘가족상담’ 등을 통해 우리 사회적응에 많은 도움이 된다.
이들 프로그램들을 지원하는 민간단체의 적극적 활동은 결혼이민자들의 사회 정착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의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앞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지자체, 출입국관리소 등이 참여하는 지역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새로 입국한 결혼이민자 등 취약해 지기 쉬운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