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수도권 기습폭우 대책 마련’ 심혈
여야 ‘수도권 기습폭우 대책 마련’ 심혈
與, 배수로 처리 용량 확대·野, 관련 법 제·개정 고려
  • 김인철·이규복 기자
  • 승인 2010.09.26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연휴가 시작되자마자 수도권에 쏟아진 기습폭우로 재난관리의 허를 찔린 정부와 여야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수해지역 의원들은 현장으로 달려갔고, 여야 지도부도 수해지역을 방문해 현황을 파악한 뒤 근본적인 재난방지책 마련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서울 강서구와 양천구에 지역구를 둔 한나라당 구상찬·김용태 의원과 인천 계양구의 민주당 신학용 의원은 5일째 이재민 곁에서 피해복구 지원 활동을 벌였다.
구 의원은 EBS를 통해 초·중·고교 학생들의 교재와 학용품을 협조받기로 했고, 김 의원은 자체적으로 정한 ‘민원의 날’인 지난 25일 지역구 사무소에서 이재민들의 애로를 들었다.
신 의원은 송영길 인천시장과 오찬을 함께 하며 복구대책을 협의하는데 이어 오후 피해현장을 찾았다.
구 의원은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구가 재난관리법 규정 때문에 난항을 겪는데 대해 “피해와 국민을 위주로 (보상이) 이뤄져야지 법 위주로 된다면 어느 곳도 보상을 받을 수 없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김 의원은 수천만원대의 침수 피해를 당한 영세 가내공장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더라도 이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기는 어렵다며 “우리를 도와주지 못하면 그것이 정부인가라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고 전했다.
신 의원도 “피해를 입은 시민들과 자영업자들이 하루 빨리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늘리는 등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원희룡 사무총장은 트위터 답글에서 “빗물 하수관을 키우고 지하저류조를 늘리는 등 빗물이 하수관-저류조-하천-바다로 잘 빠지도록 처리 용량을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기상이변에 의한 예측불허의 재난에 대비하는 상시 체계를 만드는 것이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피해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정부에 촉구하는 한편 수해 관련 법령의 제·개정을 검토하기로 했다.
야권 일각에서는 “하수관로 확대 등 지류 사업에 충실했더라면 이번 수해를 방지할 수 있었다”는 논리로 4대강 사업을 문제 삼고 나섰고 이에 대해 한나라당측은 “4대강 사업과는 별개 문제”라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