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검색도 스마트폰으로
특허검색도 스마트폰으로
특허청, 모바일 홈페이지 서비스… 12월 아이폰용 앱 출시
  • 김일환 기자
  • 승인 2010.10.21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젠 특허 검색도 스마트폰으로 가능해진다.
특허청은 21일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인 ‘특허검색’과 모바일 전용 홈페이지인 ‘모바일 특허청(m.kipo.go.kr)’을 개발하고 22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급증하여 440만명을 돌파하고 연말까지 6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허청에서는 연간 검색횟수가 2300만회를 상회하고 있는 특허정보에 대해 ‘특허검색’이라는 킬러 서비스로 선정하고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이번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상품에 기재된 특허 출원번호나 등록번호를 이용해 출원인, 특허 등록 여부 및 특허 내용 등을 확인함으로써 특허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최대 이용자층인 변리사, 기업의 R&D 담당자 및 연구기관의 연구원의 경우 선행특허 검색을 언제 어디서든지 이용할 수 있게 되어 특허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한층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에 따르면 이번 앱(App)은 우선 국내 사용자가 많은 안드로이드폰 기반으로 출시됐으며 아이폰용 앱은 오는 12월 중에 출시될 예정이다.
또 ‘특허검색’ 이외에 ‘지식재산용어사전’, ‘특허 수수료계산’, ‘IPC 코드검색기’, ‘특허기네스’, ‘발명다이어리’ 앱등 총 6종의 앱을 12월까지 차례로 출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허청 관계자에 따르면 다른 중앙행정기관에서도 13종 이상의 콘텐츠 중심 앱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특허검색은 국내특허정보 기준으로 3700여만건(8월말 현재)의 방대한 데이터를 1~2초 이내의 짧은 시간 내에 검색해서 스마트폰에 제공하는 고난이도 작업으로 철저한 준비와 검증을 거쳐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특허청의 모바일 홈페이지인 ‘모바일 특허청’은 지식재산 관련 업무 종사자를 위한 특허청 뉴스, 지식재산 통계를 비롯해 일반 사용자를 위한 발명이야기 등 업무에 유용하면서도 재미있는 8개의 메뉴로 구성됐으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 제공된다. 모바일 특허청 서비스는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웹접근성에 초점을 두고 개발했기 때문에 단말기의 운영체제 종류에 관계없이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윈도우폰 등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장착한 단말기 사용자라면 누구나 접속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허청 제대식 정보기획국장은 “향후 모바일 상표 출원 및 출원관리 서비스 등 전자출원 관련 모바일 특허행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