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구 우수 99건 인증패 수여
기초연구 우수 99건 인증패 수여
교과부·연구재단, 이공계 기초 55 인문사회 12 국책 32건
  • 강민성 기자
  • 승인 2010.10.25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10 기초연구 우수성과’ 99건을 선정하고, 26일 오전 11시 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이공계 기초연구 부문, 인문사회연구 부문, 국책연구 부문 등 총 99건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인증하고, 해당 연구자의 노고를 치하하는 교과부 장관 명의의 인증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이공계 기초연구 부문’에서는 혈액이나 산업폐수 등에 존재하는 납과 같은 치명적인 중금속을 쉽게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한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나노소재를 이용한 독성 중금속 제거 및 검출 기술 개발’(정종화, 경상대) 등 55개의 연구과제가 선정됐다.
‘인문사회연구 부문’에는 이론상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가 실증연구 결과와 상충되는 원인을 밝힌 ‘주식시장의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 분석(박범조, 단국대)’ 등을 포함해 12개의 연구과제가 선정됐다.
‘국책연구부문’에서는 골수 줄기세포가 어떻게 손상된 조직의 치유에 관여하는지 그 경로를 밝히고, 이 성과를 바탕으로 의약품 개발을 추진 중인 ‘중배엽줄기세포 촉진제 개발(손영숙, 경희대)’ 등 32개 연구과제가 선정됐다.
교과부와 연구재단은 이번에 선정된 우수성과 실적을 집대성해 사례집을 발간하고, 이를 연구성과 웹사이트(http://rnd.nrf.go.kr)와 과학관 등에 전시해 연구자 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관람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