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4대강 충돌 또 파행
국토위, 4대강 충돌 또 파행
여, 친수법 강행 처리… 야, 위원장석 점거
  • 김인철·이규복 기자
  • 승인 2010.12.06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전체회의가 4대강사업 관련법인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안’의 한나라당 단독 상정을 막으려는 야당 의원들의 위원장석 점거로 지난 2일에 이어 또다시 파행을 겪었다.
친수법안에 반대하는 민주당, 민노당 소속 국토위원 8명과 보좌진 등 20여명은 회의 시작 전인 오전 9시30분께 국토위원장석을 에워쌌으며 김진애 민주당 의원은 송광호 위원장석에 앉아서 법안 상정을 저지했다.
앞서 민주당은 한나라당에 친수법을 내년 초에 상정한 뒤 공청회 등의 정상 처리절차를 거치자고 제안했으나 한나라당이 거부했다.
민주당 간사인 최규성 의원은 “친수법이 통과돼 강변이 개발되면 난개발로 낙동강이 낙똥강된다”며 “특히 이 법은 수자원공사의 4대강 사업 투자비를 하천개발로 회수하도록 하는 특혜법”이라고 상정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반면 한나라당 간사인 최구식 의원은 “4대강 공사가 끝나면 옥토가 되는 총 연장 1900Km 안팎의 수변 구역에서의 난개발을 막고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법”이라며 “친수법에 대한 당 입장은 그대로”라며 강행 의지를 보였다.
한편 국회 예산결산특위 계수조정소위 역시 4대강 예산을 놓고 여야간 첨예한 공방이 진행됐다.
민주당은 수자원공사의 4대강 사업비를 포함한 총 9조6000억원의 4대강사업 예산 중 70%에 달하는 6조7000억원을 삭감해야 한다는 주장을 지속했고 한나라당은 4대강사업의 핵심인 보와 준설 예산은 건드릴 수 없으며 수공의 4대강 사업비도 국회의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연평도 피격 이후 재개됐던 예산국회가 4대강 예산 등 첨예한 여야 대립으로 사실상 개점휴업인 상태를 이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