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U-농촌체험관광 허브 시스템’ 전자신문사장상 수상
아산시 ‘U-농촌체험관광 허브 시스템’ 전자신문사장상 수상
2010 자치정보화대상 경진대회 우수사례 선정
  • 이강부 기자
  • 승인 2010.12.1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 2010 자치정보화 대상 경진대회가 행정안전부·전자신문과 공동 주최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주관으로 중앙청사 별관 3층 국제회의장에서 행안부 제2차관 외 지방자치단체 정보화 공무원 200여명이 참석한 대회에 아산시가 출품한 U-농촌체험관광 허브 시스템이 전자신문사장상을 수상했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지방자치단체 행정내부 프로세스 개선과 정보화 우수시스템 발굴·확산을 통한 대민서비스 향상과 행정의 효율성 증진을 위해 지난 10월 전국 자치단체에서 출품한 총 58개 시스템을 기초로 심사위원의 서면심사, 현장심사를 거처 최종 9개 선정 우수사례 시스템을 선정했다.
선정된 아산시의 U농촌체험관광 허브시스템은 도농교류의 농촌 자원과 IT간 만남을 통한 유비쿼터스 농촌체험 관광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추진됐다.
외암마을을 유비쿼터스 민속마을로 발전시켜 가옥마다 USN IT신기술을 적용한 화재불꽃감지센서를 설치해 화재재난정보 관리체제를 구축했으며 긴급 상황 시 연락할 수 있는 가옥내부 무선스피커를 설치해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아산 외암마을을 찾는 가족단위 체험관광객은 IT신기술을 적용한 RFID 기반 휴대형 단말기를 통해 주요 문화재 관람과 체험 안내, 싸이버 상 예약 확인 등 사이버관광을 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는 아산시 권역의 농촌체험마을 간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홈페이지를 15개 마을을 대상으로 구축하고 마을별 특산물 쇼핑몰과 해당 마을에 대한 체험관광코스 예약은 물론 특산물 구매 등 전자상거래까지 연동 가능토록 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농촌체험마을에 특화된 증강현실 모바일 앱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폰 기반의 마을 안내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