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내달 19일 전후 ‘컷 오프’
범여권 내달 19일 전후 ‘컷 오프’
범여주자 확대연석회의서 규칙 합의… 후보군 최대 8인 이내 압축 될 듯
  • 김인철 기자
  • 승인 2007.07.15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난립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범여권이 한나라당 경선일인 8월 19일을 전후해 오픈 프라이머리의 1차 관문인 컷오프(예비경선)를 실시해 최대 8인 이내로 후보군을 압축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 대선 후보는 빠르면 10월초 확정한다는 복안으로 알려졌다.
열린우리당 탈당그룹과 시민사회 인사들로 구성된 국민경선추진협의회(국경추)는 지난 12일 범여권 각 주자 진영 대리인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룰 미팅에서 이같이 가닥을 잡은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지난 6일부터 정기적으로 열려온 룰 미팅에는 손학규 전 경기지사, 정동영 전 열린우리당 의장, 이해찬 한명숙 김혁규 천정배 의원 등 지난 4일 연석회의에서 단일정당·단일후보 원칙에 합의한 6인외에 김두관 전 행자장관 등 예비주자 7인의 대리인들이 참석하고 있다.
참석자들은 범여권 주자가 20명 안팎으로 난립하는 상황에서 컷오프가 불가피하다는데 공감대를 모았으나 구체적 시기에 대해서는 8월19일 직전(1안)과 8월 19일 직후(2안)을 놓고 의견이 갈려 최종 결정은 국경추에 위임키로 했다.
본경선 시기도 9월 8일∼10월 7일(1안), 9월 15일∼10월 14일(2안)이 제시됐으나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 두 안 모두 추석연휴를 끼고 있고 기간은 약 한달이다.
범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동영 전 의장, 김혁규 전 지사측은 1안을, 손학규 전 지사, 한명숙 전 총리측은 2안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본경선은 전국 16개 시도를 돌며 순회투표를 실시하고 제주에서 시작해 서울에서 끝난 2002년 민주당 경선 당시의 방식을 준용하되 시간의 촉박성을 감안, 일부 광역화하는 쪽으로 의견접근이 이뤄졌다.
컷오프 방식은 여론조사, 여론조사 및 예비경선인단 투표 혼용 등 2∼3개안이 검토되고 있으며 변별력 문제 때문에 혼용방식이 유력하다고 한다.
압축 규모와 관련, 토론회 등을 감안해 5∼8인 이내에서 조율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경추는 컷오프 및 본경선 방식, 선관위 위탁 여부 등 세부 쟁점에 대한 추가 논의를 거쳐 오는 18일께 범여권 대선주자들이 모이는 확대 연석회의를 열어 이 자리에서 주자들이 경선룰에 대해 합의한 뒤 발표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경선룰 논의에 참여한 7인 외에 누가 더 연석회의에 추가로 합류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세부 쟁점별 주자간 입장차로 진통이 예상돼 정해진 시간내에 쉽게 합의를 도출하기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선거인단 규모가 200만명 이상 돼야 한다는데 대체적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선관위 위탁 여부와 관련, 선관위 위탁시 조기에 선거인단 명부를 확정해야 하기에 대규모 모집이 어렵고 흥행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반대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선관위에 위탁하되 위탁 후 추가로 모집되는 선거인단 부분에 대해선 당이 관리하는 절충안도 제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재 검토중인 일정은 오는 25일 대통합신당 창당을 전제로 한 것이어서 대통합 작업이 일정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조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무엇보다 유시민 전 복지장관과 문국현 유한킴벌리 사장의 대권레이스 합류가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을 비롯, 룰미팅에 참여하지 않았던 후발주자들이 경선 룰을 쉽사리 수용할지 여부도 불투명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장 군소주자들이 컷오프를 통해 후보군을 추려내는데 대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돼 자칫 반쪽짜리 합의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