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독자기술 통해 사업 본격화
SKT, 빌딩 에너지 관리 시스템 독자기술 통해 사업 본격화
1차로 관계사 입주 건물 3동에 우선 적용
  • 박해용 기자
  • 승인 2011.06.26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스마트그리드 핵심 기술을 접목한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는 기존 전력망에 ICT 기술을 접목해 전력 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이다.
BEMS사업이란 빌딩 내 에너지 관리 설비의 각종 정보를 실시간 수집·분석해 에너지 사용효율을 개선함으로써 그 절감분을 빌딩 소유주와 분배하는 형태의 사업으로 건물 내 에너지 사용량, 설비운전현황, 실내환경 및 탄소배출량 등을 모니터링 하여 최적운영 시뮬레이션 리포트를 작성 후 실제 설비 제어, 절감량 측정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함한다.
BEMS는 신축 건물 뿐만 아니라 기존 건물 리모델링 시에도 설치할 수 있으며 특히 정책상 건물 에너지 사용량을 관리해야 하는 기관 및 단체에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2009년부터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운영하면서 축척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물 내 에너지 활용도를 높이고 다수의 빌딩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에너지 통합 관리 솔루션(NOC-BEMS)을 개발해 왔다.
순수 국내 기술을 토대로 국내 최초 개발된 이번 ‘NOC-BEMS’는 기존 타 솔루션의 건물별 직접 관리방식에서 탈피, 전문가가 중앙관리센터에서 Network 기반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빌딩을 원격으로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어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 같이 대형 건물을 많이 보유한 기업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1차적으로 7월부터 ‘NOC-BEMS’를 SK텔레콤과 관계사가 입주한 SK T타워(을지로 소재), SK남산 그린빌딩(남대문로 소재), SK텔레콤 미래경영연구원(경기도 이천 소재) 등에 도입하고 통합운영실을 구축할 예정이며 SK그룹 관련 사옥으로 대상을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2차로 국내·외 상업 건물 분야, 에너지 다소비형 건물, 프렌차이즈 지점 건물, 에너지 목표관리제 지정 빌딩 등을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